金 지사 회견…'연내 강행' 시사

행정계층구조개편을 위한 도민투표가 이르면 오는 7월말 이전에 실시될 전망이다.
도민설명회에 앞서 21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통해 ‘제주형 자치모형 도민설명회에 즈음한 당부의 말’을 발표한 김태환 도지사는 구체적 개편일정과 관련, “내년 지방선거 일정 마련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혀 연내 강행방침을 확인했다.

동석한 송상순 행개위위원장은 “도민설명회 동안 수 차례 여론조사를 실시, 도민 30%이상 투표참여 의사를 보이면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풀이하겠다”면서 김 지사의 발언을 뒷받침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도출된 필요ㆍ충분 조건은 내년 지방선거 정치일정 연결 및 도민 1/3 이상 투표 참여로 나타났다.

이러한 일정에 오영교 행자부장관의 “제주도민이 선택하면 행자부는 이를 적극 수용하겠다”는 방침을 더할 경우 오는 9월말 정기국회에 제주도 행정개편안 상정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8월은 휴가철로 주민투표에 부적당한 시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주민투표 날짜는 도민보고회가 마무리되는 5월 이후 정기국회 이전인 7월까지가 적당한 것으로 풀이됐다.

이날 송상순 행개위위원장은 “점진안이든 혁신안이든 최소 도민 1/3이상은 투표에 참여해야 모양새를 갖춘다”고 언급하면서 제주도 내부적으로는 ‘도민설명회에 의해 행정계층구조에 대한 도민 이해가 확산되고 외부 영향으로 인한 차질이 없을 경우’를 염두에 둔 주민투표를 위한 (안)이 준비돼 있음을 시사했다.
제주도청의 한 고위인사는 “내년 지방선거에 시장ㆍ군수 등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혁신안이 선택된다고 가정하면 도지사와 도의원들만 선출하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