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매일 포커스]'특혜논란 제주헬스케어 타운 현지민심은…

[제주매일=한경훈 기자]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추진하는 핵심프로젝트 중 하나인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서귀포시민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기대했던 의료시설보다는 숙박시설을 우선해 이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되는 데다 일부 숙박·상가시설에 대해선 고도완화도 추진, 사업자 특혜 논란까지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JDC는 제주국제자유도시 완성의 일환으로 서귀포시 동홍동․토평동 부지(153만9013㎡)에 제주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의료관광과 연계한 글로벌 의료 인프라 구축이 목적으로 전문병원과 건강검진센터 등 대규모 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게 된다.

JDC는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 중국 녹지그룹과 1조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녹지그룹은 헬스케어타운 내 약 77만8000㎡ 부지에 콘도미니엄 시설 개발을 시작으로 휴양문화시설, 웰니스몰, 의료 연구개발(R&D)센터, 안티에이징센터 등을 3단계에 걸쳐 조성할 계획으로 현재 1단계 건축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서귀포시는 지난 9월 녹지그룹의 휴양·문화시설 면적은 줄이고 콘도미니엄·호텔 등 숙박시설 면적을 늘리는 쪽으로 개발사업 변경을 승인했다. 

이어 제주도도시계획위원회는 일부 숙박·상가시설의 건축물 높이를 당초 15m에서 20m로 조정하는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원안 의결했다.

이에 따라 당국이 의료와 경관 등 공공성보다는 사업자의 수익성을 고려해 헬스케어타운이 관광시설 중심으로 개발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김남현 영천동연합청년회장은 “당초부터 헬스케어타운 사업이 마을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지 않았다”며 “실제로 사업 착수 이후 의료사업은 뒷전이고 숙박·음식 사업 위주로 추진되는 등 주민들은 생각 않고 사업자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강진구 동홍동 마을회장은 “사업 착수 이전부터 발파에 의한 분진, 용천수 수량 감소 문제 등이 얘기됐으나 주민들 의견은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당국이 숙박시설 확대와 고도완화 등 사업 전반에 대해 지역사회와 주민에게 사전 설명 없이 적당히 쉬쉬하면서 넘어가고 있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동홍동이 지역구인 위성곤 제주도의회 의원은 고도완화와 관련해 “당국이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의 경관관련 규정을 확대해석해 고도변경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하게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