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매일 포커스]시장직 ‘내부거래’ 의혹 어디까지 번지나

▲ 지난 3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이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한 뒤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이고 있다.<제주매일DB>
사건 발생후 아직까지 공식 입장 안내놔
검찰 수사결과 지방정치 ‘새 판’ 가능성도

▲‘한동주 게이트’ 쟁점은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이 지난 달 29일 서울 용산전쟁기념관 내 뮤지엄웨딩홀에서 열린 ‘2013 재경 서귀포고인 정기총회 및 송년의 밤’ 행사에서 한 발언 가운데 쟁점이 되는 내용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내면적 거래를 하고 왔다”는 발언의 의미와 특정 고교 출신 공직자들의 구체적인 숫자 거명과 줄 세우기, 관급 계약에 있어서 ‘학연’에 의한 ‘영향력’(특혜) 행사 암시, 그리고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지지 유도’ 등이다.

이 모든 것들이 내년 지방선거와 연관돼 있고 특히 ‘내면적 거래’의 경우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왜 그런 말 했나.

서귀포고 졸업 동문으로 행사에 참석했던 한동주 전 시장은 지난 3일 서귀포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순간적인 감정’에 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 전 시장은 “10개월짜리 힘없는 시장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힘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설명”이라며 “내가 지어낸 과도하게 표현된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 전 시장은 기자회견문에서 (동문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 자리에서)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제가 생각하던 가상의 돌발적인 발언”이라고 표현, 우근민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에 당선돼야 자신 서귀포시장을 더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었음을 인정해 또 다른 논란거리를 자초했다.

▲도민사회 시각은

한 전 시장의 ‘문제의 발언’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도내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우 지사와의 거래가 사실상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한 전 시장의 ‘내면적 거래’ 발언에 초점을 맞추며 그 실체에 대한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주민자치연대의 경우 논평을 통해 ‘사건의 몸통’을 우근민 지사라고 지명하며 거말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지난달 중순 우 지사의 입당을 승인한 새누리당에도 “우근민 당원을 즉각 출당 조치하라”고 주장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우 지사부터 조사하라”고 요구했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귀포시지부는 “한 전 시장의 언동은 공직사회가 얼마나 조직적으로 선거 줄서기에 이용되고 있는 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도내 정가 반응은

민주당은 우 지사와 한 전 시장의 선거거래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주문하며 한 전 시장의 기자회견조차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한 전 시장의 해명에 대해 ‘변명’으로 치부하며 “본인이 밝힌 선거거래 사실을 부인하는 해명은 사과나 반성이 아니라 ‘곤경에 처한 우근민 지사에 대한 반성문’ 이상이 아니다”고 비난했다.

중앙당 차원에서 논평을 내며 우근민 지사의 사퇴 촉구 등 강력하게 대응했고 양승조 최고위원은 제89차 최고위원회의서 “(한 전 시장의) 발언에는 매관매직을 계약한 갑과 을이 있다. 갑은 우 지사이고 을은 한 전 시장”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지금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들 사이에서는 “할 말은 해야 하지 않겠느냐”, “조금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 게 아니냐” 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 관계자는 지난 6일 본지와 통화에서 “당원들의 의견이 갈린 것은 사실”이라며 “적절하게 대응을 했어야 하는데 시기를 놓쳤다. 수사 결과에 따라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오는 10일 주요 현안 등을 정리하고 논의하는 당정협의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한 전 시장의 발언과 우 지사와의 관련 여부 등에 대한 이야기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선거에 영향은

한 전 시장의 발언에서 비롯된 이번 사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기 지방선거에 유력한 출마자로 거론되는 우 지사의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 되고, 반대 측에서는 지난달 우 지사의 ‘영결식날 골프 회동’과 함께 ‘새로운 공격거리’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면 거래’의 진위 여부와 관계없이 지금도 우 지사에게 ‘오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 수사를 통해 ‘내면 거래’의 실체가 드러날 경우 우 지사의 출마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

검찰 수사에 따라 제주지역 정치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새 판’을 짜야 하는 경우마저 점쳐진다.

이에 따라 도민사회와 도내 정가에서는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검찰이 어떤 결과를 내놓을 지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