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본부, 주민 홍보ㆍ설득 등 발빠른 행보 시작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사업이 다시 도민 여론의 뜨거운 도마위에 올랐다.
당초 해군본부가 2002년 화순항 해군기지건설을 추진하다 반대여론에 부딪쳐 계획을 중단한 가운데 다시 3년만에 사업을 재추진하면서 도민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29일 제주방어사령부는 화순. 사계리 등 화순항 인근 마을 이장과 만나 해군본부에서 마련한 홍보책자를 나눠주는 등 '주민 설득'에 나섰다.
이어 제방사 관계자들은 같은 날 남군청을 방문, 강기권 남군수와 양행구 군의회장을 만나 해순기지 건설에 따른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제주도청은 29일자로 해군본부에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재추진에 따른 지역설명회 개최 요청' 공문을 발송하는 등 사안이 구체화되는 모습을 보이는 실정이다.
이에 30일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안덕면 대책위원회가 결성되는 등 해군과 지역주민간의 대립각이 날카로워지고 있다.

해군본부의 기지 추진 이유를 보면 '국방'의 논리다.
여기에 경제적 파급효과를 들면서 주민들의 수용 여론을 부추기고 있다.
반면 반대 주민들은 "해군기지가 들어설 경우 인근 마라도 어장 등에서 자유로운 조업에 나설 수 있겠느냐"며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평화의 섬인 제주도가 군사 기지화되면서 국가간 분쟁 발생시 '주요 표적'으로 남는다는 점을 덧붙이고 있다.
겉으로 드러내지는 못하지만 남군청은 '인구유입 또는 경제 살리기'에 뚜렷한 성과 및 전망이 없는 상태에서 '해군 기지 건설에 의한 파급효과'를 무시하지 못한 채 여론의 추이를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역시 마찬가지로 농수축산국을 담당부서로 정하고 해군본부의 정확한 방침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화순항 해군기지건설' 재추진으로 제주사회는 '찬. 반'양론의 폭풍권에 다가서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