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남동 마을회 “추진해선 안된다”… 새누리당 “민주당 부결 움직임”

[제주매일 이정민 기자] 제주시 이도2동 갑(4선거구)에 포함돼있던 구남동(이도2동 48통)을 이도2동 을(5선거구)로 편입시키는 것을 골자로 하는 선거구 조정안을 두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선거구 조정에 반발하고 있고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조정안을 부결시키려 한다고 주장하며 정치 공세에 나섰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위원장 강지용)은 16일 구남동 조정안 조례에 대해 민주당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부결처리 움직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구남동 조정은) 제주도선거구획정위원회가 생활권역과 지역 정서를 고려한 합리적인 결정”이라며 “그럼에도 민주당은 당리당략적으로 자당 후보에게 유리한 쪽으로 선거구를 짜 맞추려고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차원에서 선거구 획정안 자체를 부결시키려 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따라 “민주당의 처사는 주민은 안중에 없고 도민이 부여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권한을 무력화하는 의회 만능주의에 빠진 다수당의 횡포”라며 “도의회가 이번 제314회 임시회에서 반드시 선거구획정위에서 권고한 획정안 조례를 원안 가결처리 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제주시 도남동마을회(회장 김기방)와 노인회, 부녀회, 청년회 등 도남동 주민들은 “정치꾼에 휘둘리는 선거구 조정으로 더 이상의 지역갈등 조장은 안 된다”며 조정안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2006년 제주도의회 출범 당시 제4선거구(이도2동 갑)에 편입됐던 제주시 이도2동의 구남동을 그 이후 어떠한 지역여건이나 상황변동이 없음에도 제5선거구(이도2동 을)로 다시 재조정하는 것은 불순한 의도로 지역민을 매도하면서 도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선거구 조정은 인구 및 세대분포가 해마다 급격히 변화되고 있고, 지금까지 동별 주소에서 도로명주소로 전면 전환됨에 따라 제주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계획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일정지역만을 대상으로 재조정하고, 지방선거에 다다른 시기에 추진하는 것은 명백히 정치적 논리가 개입된 것 같아 심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18일 개회하는 제314회 임시회에서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조정안에 대해 가·부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