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 본회의 상정 추진
선거구획정위·주민들도 “획정안 존중” 촉구

▲ 제주시 구남동 주민들이 마을내 거리에 내건 현수막. <허성찬 기자>
[제주매일 이정민 기자] 6·4지방선거를 앞두고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제주시 구남동의 선거구 조정이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로 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 심의에서 부결되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측에서 본회의 상정을 추진해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새누리당 원내대표인 구성지 의원(서귀포시 안덕면)은 21일 같은 당 소속 위원들과 회의를 가진 결과 지난 19일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민주당) 심사에서 부결된 ‘제주도의회의원 지역선거구 및 교육의원선거구의 명칭·구역 및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하 조례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은 우선 박희수 의장에게 본회의 직권 상정을 요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체 의원의 1/3인 14명의 서명을 받아 본회의 상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체 의원의 1/3이상 서명을 받아 본회의 상정을 요구할 경우 반드시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되어 있고, 의사일정은 도의회 의장의 권한이다.

새누리당 측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부결된 ‘조례안’의 본회의 상정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례안’이 본회의에 상정돼 ‘표결’까지 이어질 경우 행정자치위원회의 ‘부결’ 결정이 뒤집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법에 명시된 선거구획정위원회 권한을 도의회가 ‘거부’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행정자치위원회의 부결 결정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높기 때문이다.

실제 구남동을 5선거구로 편입을 결정한 당시 제주도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도로를 중심으로 구남동을 5선거구에 편입하는 것이 타당해 획정위원회 차원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오히려 “(행정자치위원회의 결정이) 정치적으로 당리·당략적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들고 정치권이 구남동과 도남동의 갈등을 조장하는 게 아니냐”며 “지금이라도 제주도의회가 이번에 제출된 선거구 획정안을 존중해 본회의서 처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구남동 주민들도 마을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해달라고 호소했다.

구남동 주민들은 마을회와 노인회, 청년회, 부녀회 명의의 현수막을 통해 “구남마을은 도남동 주민과 이웃사촌이다. 구남마을은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자신들이 5선거구에 편입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시 4선거구에 포함되어 있는 구남동(이도2동 48·53통)의 5선거구 편입을 내용으로 하는 ‘제주도의회의원 지역선거구 및 교육의원선거구의 명칭·구역 및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난 19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원철) 심사에서 표결을 통해 부결됐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