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매일 고권봉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신구범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4·3희생자 유족들의 자조·자활·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가칭) ‘4·3희생자유족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의 설립을 제안했다.

이날 신 예비후보는 “돌이켜보면 변정일, 故 양정규, 현경대 제주출신 세분 국회의원의 발의로 입법논의가 시작됐던 ‘제주4·3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김대중 정부 시절인 2000년 1월 12일 제정된 이래 2003년 10월 15일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되고, 같은 해 10월 31일 故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를 거쳐 지난 24일 박근혜 정부는 4월 3일을 ‘4·3희생자추념일’로 지정했다”고 말했다.

특히 “저는 이 자리에서 선거 국면에 위치한 여러 인사들, 그리고 정당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4·3추념일 참배를 읍소하듯 요구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국가 추념일 지정 첫 번째 추념 행사에 대통령의 참배는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고 저는 대통령의 참배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선정, 발표한 ‘6·4지방선거 제주도민 10대정책아젠다’에서도 볼 수 있듯이 도민들은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간절히 바라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희생자에 대한 국가배상, 유족에 대한 생활비 및 의료비 국가보조, 4·3평화재단에 대한 국가의 의무지원 등을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신 예비후보가 제안한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공제조합은 4·3희생자 유족이 회원이 되며 회원의 생활안정과 복리증진을 그 설립목적으로 하고, 설립 자본금은 500억원으로 하며 회원 부담금과 제주도 및 정부 보조금, 기타 출연금 등으로 충당하도록 했다.

또 공제조합은 전용병원, 요양시설, 주택임대, 4·3기념품 제작 및 판매, 복지매장, 자동차보험업과 제주도 위탁사업 등을 공익과 수익 사업으로 시행하고 4·3평화재단과 4·3평화공원을 수탁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날 신 예비후보는 원희룡 예비후보의 4·3위원회 폐지법안 발의 서명에 대한 해명에 대해 “다만 본인의 해명에 대해 납득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는 각자가 알아서 생각해야 할 문제”라며 “이번 선거가 재미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비난이나 비판이 아닌, 정책이면 정책, 진실이면 진실로 승부사적 기질을 가지고 도민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신 예비후보는 ‘해군기지 해법 모색 토론회 제안’을 한 것과 관련해 “이 자리에서 부탁하고 싶은 것은 새누리당 예비후보도 함께 제주의 현안인 제주해군기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나 협의를 했으면 좋겠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