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제주도지사 선거가 벌써부터 상대 후보 흠집내기 등 상호 비방전으로 전개되면서 정책대결의 실종우려를 낳고 있다.

정책대결을 주창하는 쪽도 상대 후보의 정책 결점 찾기를 모색하는 등 유권자들의 기대에 크게 못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열린우리당 제주도당은 지난 16일 오후 제주시민회관에서 제주도지사 후보 선출대회를 열고 진철훈 전 서울시 주택국장을 도지사 후보로 선출했다.

이 과정에서 강창일 제주도당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탄핵이 기각되고 노무현 대통령이 직무에 복귀했다”면서 “탄핵을 주도한 한나라당에게 도지사를 내줘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4.15총선때 인 탄핵정국의 바람을 이번 탄핵기각을 통해 다시 한번 일으키며 열린우리당의 정체성 대 한나라당 비민주적 행태를 집중 부각시켜 6.5선거에서의 우위를 차지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되고 있다. 바꿔말해 한나라당과 후보의 약점을 통해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려는 계산된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는 16일 열린우리당 경선에서 도지사 후보로 확정된 진철훈 후보의 당선 확정후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진 후보는 이 자리에서 ‘김태환 후보를 평가해 달라’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 보다 최근 여러 가지 물의를 일으키면서 부정적 이미지가 강하다"고 말한데서도 알 수 있다. 진 후보는 김태환 후보를 겨냥 "4년 동안 시민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해서 당선돼놓고 아무런 합의 없이 중도에 사퇴해 실망했다“면서 “시민심판을 반드시 받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의 공세를 더했다.

진 후보는 이어 “우근민 전 지사는 대법원 판결에 의해 부득이 임기를 못 채웠으나 한나라당 김태환 후보는 전혀 다르다"면서 재차 강조한 뒤 "그분은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변호를 잘해서 그 소송에서 무죄를 받아서 명예를 회복하는 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상대 후보를 겨냥한 공격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한나라당 김태환 예비후보 선거사무소는 16일 논평을 내고 "열린우리당 제주도지사 후보 경선 참여율이 50%를 가까스로 넘긴 것은 '여당 줄서기'에 대해 식상한 도민여론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김 후보측은 이어 "열린우리당 도지사 경선 후보 4명 모두가 도지사 후보로 되기 위해 최근에 입당한 것은 아직도 여당 만능주의 풍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뚜렷한 증거"라며 "도민들은 시류에 편승, 여당후보로만 선출되면 무조건 도지사에 당선될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여당바라기' 후보들에게 '무투표'로 따끔한 충고를 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측은 특히 진 후보측이 내놓은 ‘해안도로순환 경전철 타당성 검토’공약과 관련 “ '2~3년의 단기계획에 익숙해져서 20~50년 단위의 장기계획의 감도가 떨어진다'는 등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를 늘어놓고 있다"며

"우리는 앞으로 선거운동 기간 중 우리의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고 상대후보의 현장감 없는 허구적인 공약을 낱낱이 지적, 도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진 후보의 정책결점을 부각시킬 뜻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김 후보측은 지난 총선때 정치적 논리로 부산개최가 확정된 APEC문제를 재론, 열린우리당에 대한 도민사회의 반정서문제를 집중 부각한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