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위원장·3인 후보 회동 ‘100% 국민참여경선’ 합의… 중앙당 건의

[제주매일 이정민 기자] 6·4지방선거와 관련 제주도지사 후보 결정 방식을 놓고 내홍을 겪던 새정치민주연합이 ‘국민참여경선’으로 가닥을 잡았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공동위원장 김재윤·오수용)은 13일 오전 오수용 위원장을 비롯해 이번 선거에 제주도지사 후보로 출마의사를 밝힌 고희범·신구범 예비후보와 김우남 국회의원 등이 도당사에서 회동을 갖고 경선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그 결과 세 명의 후보는 당원 50%, 일반도민 50%를 원칙으로 하는 ‘100% 국민참여경선’ 등 5가지 사항에 대해 합의했다.

 ‘100% 국민참여경선’을 전제로 ▲제주시와 서귀포시에서 순회 경선 ▲투표 방법은 현장 투표를 원칙으로 하며 모바일 투표도 소수 의견으로 중앙당에 건의 ▲경선 참여자 모집은 현장 접수와 콜센터 접수 2가지 추진 ▲다음달 3일을 시한으로 경선 마무리 등으로 의견을 모았다.

제주도당측은 국민참여경선이 지난 7일 중앙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가 정한 ‘공론조사선거인단투표 50% + 국민여론조사 50%’와 다른 것이지만 지역 후보자들이 모두 합의한 것인 만큼 중앙당에서 수용해 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본인 인증 절차의 문제가 있는 경선 참여자 현장 접수와 소수 의견인 모바일 투표 등은 최고위원회에서 배제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당 관계자는 “중앙당 최고위원회는 정치적 의사결정기구이고 ‘어떠한 사정이 생기면 결정을 달리 할 수 있다’는 조문이 있어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을 최고위원회에서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새누리당 후보와 맞서기 위해서는 ‘조용한 경선’보다 ‘축제 같은 경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임을 피력하고 있다”며 “빠르면 14일이나 15일 최고위원회에서 제주도당의 건의를 수용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