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건설과정 진상조사 후 조치취할 것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문제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마을 공동체 복원을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원 후보는 13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로 확정된 현 시점에서, 제주공동체를 파괴한 현안인 강정마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역사적 책임감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제주 출신 정치인으로서 제주 공동체의 복원에 열과 성을 다해 치열하게 대응해야 함에도, 최선을 다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강정마을 문제의 발단이 정책입안과 결정과정에서 주민 참여가 충분히 보장되지 않은데서 비롯된다고 진단하며 "중요한 것은 주민 참여를 보장하면서 서로 다른 가치들이 공존할 수 있도록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원 후보는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빚어졌던 마을총회, 환경영향평가, 절대보전지역 해제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이에 대해 제주도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공식사과나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지금까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된 기소와 구속, 벌금 등 각종 사법처리 결과에 대한 최선의 화합의 조치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현실적으로 항만공사 60%의 공정률을 보이는 해군기지 건설을 되돌릴 수 없음을 명확히 하며 이른 시일에 강정마을을 방문해 "제가 가진 능력과 동원 가능한 전부를 투입해 강정마을 공동체를 복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