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南 상공인 등 제주도에 개방 요구

돈내코 등산로 개방 움직임이 고개를 들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제기될 전망이다.
1994년부터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된 돈내코 등산로에 대해 서귀포시를 중심으로 지역 관광단체, 상공인 단체 등은 장기간 폐쇄로 생태계가 복원됐다면서 관광분야 등 산남지역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개방을 제주도에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제주도는 오는 21일 산림청, 서귀포시, 서귀포관광협의회, 서귀포시 상공회 등과 함께 도내 환경단체 및 산악단체 등의 참여를 유도, 현지 공동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지조사는 돈내코등산로 훼손 및 복원상황을 비롯해 개방에 따른 문제점, 출입제한구역 지정사유 등에 대한 현황설명에 이어 단체 합동조사, 등산로 이용 가능성 검토와 정비 및 관리 방안 등 주요 쟁점사항에 대한 의견수렴 등을 내용으로 펼쳐질 계획이다.

이광춘 한라산연구소장은 15일 이와 관련 "등산로 개방은 주차장, 편의시설 등 이 지역의 일부 개발을 전제로 한다"면서 "현지 공동조사를 통해 효율적인 이용 및 보호관리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등은 이에 '등산로 개방은 가능하지만 인공적인 시설을 갖추면 그 만큼 훼손될 수밖에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는 등산로 개방을 요구하는 서귀포시 및 지역 경제단체 등의 관광수요 창출이라는 이유와 대립각을 세우는 의견으로 향후 등산로 개방 여부는 물론 개방될 경우의 운영. 관리 대책 마련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됐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