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로 도지사 후보 경선 일정 중단
추모 분위기속 축제 행태로 치를 경우 역풍 우려

[제주매일 이정민 기자] 6·4지방선거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이 제주도지사 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 일정이 늦춰지면서 어렵게 정한 ‘국민참여경선’도 계획대로 진행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20일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공동위원장 김재윤·오수용)에 따르면 제주도지사 후보 선정을 위한 경선 방식을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당원과 일반 도민이 50%씩 참여하는 ‘국민참여경선’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 18일 경선 참여 후보 접수를 하고 다음달 2일 서귀포시 김정문화회관에서 연설회를 한 뒤 같은 달 3일 제주시 한라체육관에서 선거인단 투표를 통한 최종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그러나 전라남도 진도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여객선 세월호의 침몰 사고로 인해 경선 참여 후보 접수일을 21일 오후 6시로 연기한데다 제주도지사 후보 경선을 위한 모든 일정을 잠정 중단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측은 서귀포 연설회와 제주시 선출대회까지 시일이 남아있지만 현재 국민참여경선에 참여하는 선거인단 모집 활동이 쉽지 않아 경선 일정을 좀 더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6·4지방선거를 40여일 앞둔 상황에서 선거 준비에 손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어서 허남춘 제주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제주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구성해 놓은 상태다.

하지만 ‘세월호 침몰’ 사태로 인해 전국적인 추모 물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상적인 도지사 경선 일정을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측이 당내 경선을 선거인단을 모집하며 축제 분위기로 치를 경우 오히려 사회적인 지탄의 대상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관계자는 “야당으로서 여당과의 대결 구도를 빨리 확정하고  분위기를 반전할 수 있는 ‘축제 형태’의 경선을 계획했지만 현재의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유지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조금 더 검토해봐야 하겠지만 시일이 촉박해지다보면 경선 방식이 달라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