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입시험 폐지, 일반고 신설…‘시기상조’
대안학교 설립은 신중히 판단할 일
‘제주형 자율학교’ 체제 개선 시급

■ 후보자가 그리는 제주교육의 미래

[제주매일 문정임 기자]  ■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대한 생각은
 읍면지역 인구 감소로 인한 소규모학교 통폐합 문제는 교육감만 나서서 되는 일이 아니다. 사회적 현상에 의해 벌어진 상황인 만큼 제주도와 긴밀한 협조 아래 도심지 밖으로 인구를 적극 유도하는 정책들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교육의 측면에서라면 소규모학교를 특성화해 학생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이 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한다.

■ 과도한 경쟁이 이뤄지는 고입제도에 대한 생각은
 ‘고교입시제도 폐지’나 ‘제주시내 일반고 신설’은 시기상조다.
일부에서는 제주시내 일반고 신설을 주장하고 있으나, 그로 인해 발생할 ▲제주시 읍면지역 고교의 공동화 현상 ▲일반고 신설에 따른 예산 확보의 문제 ▲지속적인 제주시내로의 인구 유입에 따른 또 다른 추가 일반고 신설 필요의 부담을 양산할  소지가 있다.
 대신 현재의 상황에서는 일반고 보통과의 확대를 통해 학생을 유입하고 제주시 읍면지역 일반고에 교육 예산을 적극 투입해 제주시내 일반고와 동등한 수준의 학력을 갖추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러한 여건을 만든 후 제주도를 제주시 동·서지역, 서귀포 지역 등 3개 권역으로 분류해 일반고 학생을 선발한다면 자연스럽게 고교입시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제주형 대안학교에 대한 생각은
대안학교 설립 취지에는 공감하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다른 시도에서 200억 원 이상의 설립 비용과 연 20억 원 가량의 운영예산으로 120명 안팎의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는 공립 대안학교는 ▲공모기간 만료 후 교육의 연속성 문제 ▲기숙형 학교 운영에 따른 교사 확충의 문제 ▲교사 순환 근무의 문제 ▲교육방향에 대한 자율성 부여 문제 ▲지역사회의 부정적 인식 등의 어려움을 안고 있다. 특히 세심하지 않은 대안학교 설립과 운영은, ‘문제아들이 가는 학교’라는 또 하나의 사회적 낙인을 찍는 것으로 설립 취지를 훼손할 소지도 있다.
그보다는 실제 교육 수요자인 학생·학부모와의 긴밀한 상담을 통해 교육청과 학교차원에서 부적응 학생들에 대한 대안교육의 활로를 적극 모색하거나, 완화된 대안학교 설립 기준에 근거해 종교·시민단체·법인 및 개인의 도심형 대안학교 설립을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적극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 4.3교육에 대한 생각은
  4.3교육을 평화와 인권교육으로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미 추진되고 있는 4.3교육을 단순 4.3교육으로 한정하지 말고 올바른 역사 인식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제주역사교육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또 4.3의 국가추념일 지정을 계기로 현재의 제주역사교육을 재평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틀을 만들어 제주인의 정체성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 급식보조원과 초등돌보미 등 학교비정규직 문제가 심각하다. 해결방안은
  2013년 제주도교육청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의 단체교섭에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요구한 것은 ▲경력인정 호봉제 ▲정액 급식비 지원 ▲명절휴가비 인상 ▲상여금 지급 ▲맞춤형복지비 정규직과 동일지급 등 처우개선과 관련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는 교육청의 예산확보 방안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이뤄질 수 없는 문제들이다. 도교육청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교육감이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개선해 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 지난 10년 양성언 교육감 체제가 잘한 점과 못한 점
대입 수능과 청렴도 평가, 시·도 교육청 평가 등에서 전국 최고의 성적을 거둔 점은 누구도 이의를 달기 어려운 양성언 체제의 성과다. 그러나 학급 학생 수, 교육과정 운영의 한정된 자율성 등 세부적인 교육 현장의 질은 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차기 교육감은 제주특별법에 근거한 특화된 학교, 제주에만 있는 학교제도를 발굴하는 정책에 더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 교육감 선거 출마를 결심한 배경
  제주교육은 최근 몇 년간 대입 수능과 청렴도, 시·도교육청 평가 등에서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두어 왔다. 다른 한편으로 최근 제주는 외국인 관광객 200만 명 시대를 맞은 가운데 개방화·국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 흐름과 환경을 감안할 때 제주교육은 지금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국제 수준의 ‘명품 제주교육’ 체제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난 34년간 교사, 교감, 교장 그리고 교육청 간부로 일해 왔다. 일선 교사로서는 학교 현장에서 제주의 미래 꿈나무들과 함께 했고, 집행 간부로서는 교육정책 수립과 집행에 동참했다. 이러한 경험과 능력이 ‘동북아시아 최고의 명품 제주교육’을 만드는 교육감의 자격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 대표 공약과 이유
 제주형 자율학교 체제를 대폭 개선해야 한다. 대부분의 해당 학교들이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예산이 투입되지 않으면 프로그램들을 축소해야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생들이 도시로 집중되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제주형 자율학교를 읍면지역 또는 도시 소외지역마다 한두 곳씩 지정 운영하고 결과가 좋으면 운영을 연장하는 체제로 특화시켜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들은 제주특별법에 근거해 교육환경과 교육과정 운영을 준국제수준으로 만들어갈 필요도 있다.

■ 후보자가 그리는 제주교육의 미래
제주도는 지리적으로 동북아의 중심이 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반면 지역적 특수성으로 각종 교육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 제주도 학생들은 선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적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종 교육관련 정보들을 취합하고 제주도 상황에 맞게 재생산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예컨대 재외 한인회, 외국 자치주 및 대학과의 포괄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학생·교사들 간 인적 교류 시행 ▲지속적인 쌍방향 교육·문화 정보 교환 ▲효율적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등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습득하고 국제적 감각을 완성할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진 고기호 기자/대담 문정임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