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참여환경연대, 연동·노형 지역 예비후보에 공동 입장 발표 제안

[제주매일 이정민 기자] 제주시 노형동에 추진되고 있는 초고층 빌딩인 ‘드림타워’ 건설 사업의 지방선거 쟁점화가 도지사 선거에서 도의원 선거로 확산하는 분위기다.

(사)제주참여환경연대(공동대표 이정훈·강사윤·홍영철)는 28일 드림타워 조성사업과 관련 6·4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연동·노형 지역 제주도의원 예비후보들에게 공동 입장 발표 자리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제안한 예비후보는 제10선거구(연동 갑)와 제11선거구(연동 을), 제12선거구(노형 갑), 제13선거구(노형 을) 등 4개 선거구에 모두 9명이다.

드림타워 건설 사업은 제주시 노형로터리 인근에 높이 218미터 56층 규모의 ‘쌍둥이 초고층 건축물’을 짓는 것으로 지난 14일 열린 ‘사전재난영향성검토위원회’에서 부분 수용을 의결하고 일조권 및 풍동(바람 영향)에 대해서는 재심의를 결정했다.

사전재난영향성검토는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재난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50층 이상 또는 높이 200m 이상인 건물에 대한 건축허가 이전에 화재와 지진, 테러 등 9개 부문의 재난대책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제주에서는 드림타워가 첫 심의 대상이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은 당시 기자회견을 열고 교통 혼잡, 조망권, 일조권, 건물 풍으로 인한 피해 등의 진단을 요구하며 행정절차를 차기 도정으로 넘길 것을 요구했다.

또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공동위원장 김재윤·오수용)을 비롯해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로 결정된 원희룡 예비후보도 최선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건축허가 여부 결정을 차기 도정으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런 가운데 드림타워가 들어서는 지역 및 인접 지역의 도의원 예비후보들에게 드림타워 조성 사업의 최종 결정을 차기 도정으로 넘기는 것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자리를 제안한 것이다.

일부 예비후보들의 경우 공동 발표는 못하지만 차기 도정으로 넘기는 것에는 동의한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노형동 드림타워 조성 사업’이 도지사 선거의 쟁점으로 부상한데 이어 연동·노형동 지역 도의원 선거에서도 중요한 이슈가 될 전망이다.

제주참여환경연대 관계자는 “애초 지난 16일 예비후보들에게 공문을 보내려고 했지만 세월호 참사로 인해 연기해오다 더 이상 시기를 늦출 수 없어서 오늘(28일) 제안서를 발송했다”고 말했다.

이어 “드림타워 부지와 접해있는 예비후보들이어서 지역 주민의 입장을 제대로 대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5월 둘째 주 쯤이면 (공동 입장 발표의) 참여 여부가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