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여성단체 女후보 우선 공천 등 적극조치 요구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제주지역 여성단체가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에 대해 여성추천 비율 30%를 명시한 당헌과 공직선거법상의 여성의무공천제를 반드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사)제주여성인권연대(대표 홍리리)는 30일 '각 정당의 여성후보 우선 공천 및 적극적 조치에 관한 논평'을 통해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김영심 도의원 예비후보가 지방당의 후보선출 방식에 반발해 공천심사 효력정지를 신청한 일을 두고 "공천과정에서 여성후보에 대한 적극적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정당들의 관행에서 문제가 비롯된 것으로 본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같은 일에 대해 "기초공천제 폐지 논란에 묻혀 각 정당이 '여성의무할당'에 대한 입장을 부각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며 "다양한 소외 계층과 소수자들의 정치 진입 장벽이 높은 현실에 새로운 정치 전망을 기대하기 힘든 조건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선거 초반 활동이 두드러졌던 여성 후보들이 공천이 시작되면서 위축되는 양상으로 비춰지는 것은 정치 진입이 얼마나 어려운 문제인가를 드러내는 것"이라며 "여성 후보들에게 '자격' 운운하며 공천에서 의도적 배제가 이뤄지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여성추천 30% 당헌규정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것"과 "지방선거 선출직 여성의무공천제를 준수하고 당선 가능성이 높은 여성 후보의 공천을 반드시 시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