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권연대, 교육감 후보대상 정책요구안 발표

[제주매일 문정임 기자] 제주도장애인부모회 등 도내 15개 장애, 시민, 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도장애인교육권연대가 6.4지방선거 교육감 선거 후보들에게 장애인 교육과 관련한 정책요구안을 발표하고 수용을 촉구했다. 

도장애인교육권연대는 1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수교육법이 6년전 마련됐지만 아직까지 장애학생들이 교육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은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장애인교육권연대는 "해당 법은 영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장애인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교육지원을 명시하고 있으나 성인이 된 장애인들은 방치된 삶을 살고 있다"며 이에 제주지역 3만5000여명의 장애인을 대신해 교육감선거 후보자에게 바라는 7대 핵심정책을 제시한다고 회견 취지를 설명했다.

이에따라 도장애인교육권연대는 ▲2017년도까지 총교육예산대비 특수교육예산 8% 이상 확보 ▲장애인교육관련 독립부서 설치 ▲학령기 이후 성인기 장애인의 평생교육지원을 위한 평생학습관 설치 ▲특성화 특수학교 신설 ▲교육감 직속기구로 장애인교육자문기구 신설 등의 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또, '특수교육 가산점 제도'가 특수교육 대상자들을 승진의 수단으로 전락시킬 수 있다며 완전 폐지를 주장했다.

도장애인교육권연대는 이 같은 정책요구안을 각 예비후보자들에게 전달하고 회신된 답변을 바탕으로 오는 28일 오후 2시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전 후보와 함께 장애인 교육 청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