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산업단지 및 드림타워 등 각종 개발사업 철회 요구
박희수 “도의회 권한 강화 관심 없나?” 쓴소리도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6.4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공약 반영을 요구하는 각계각층의 목소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주민 일동은 15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와흘리 녹색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를 공약으로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제주도가 마을주민의 동의도 받지 않고 무늬만 ‘녹색’이고 실질적인 ‘공업단지’인 녹색산업단지 조성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마을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산업단지 조성 시도에 대해 분명히 반대하며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또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와 신구범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후보를 상대로 “와흘리 녹색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를 공약으로 제시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한다”고 말했다.

도내 1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 노형동 일대에 추진 중인 초고층 건물인 드림타워의 사전재난영향성 재심의 절차를 중단하고 아이들의 미래를 위협하는 카지노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아이들의 교육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 문제를 도지사 후보와 교육감 후보, 도의원 후보, 교육의원 후보자들이 어떻게 바라보는지 공개질의를 통해 책임 있는 답변을 받아 낼 것”이라며 선거쟁점으로 부각시킬 뜻을 내비쳤다.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도지사 예비후보들에게 도의회 인사권 독립과 청문대상 확대 등 의회의 권한을 강화시킬 공약을 채택해 줄 것을 촉구했다. 박 의장은 “도의회의 기능강화를 공약한 후보자는 한 분도 없다는 점에서 참으로 실망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현재 도의회의 권한과 기능만으로는 특별자치도의 제왕적 도지사의 전횡을 막을 방법이 없다”며 특별법을 비롯한 관련 법령을 개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9일에는 제주도내 19개 장애인 단체들이 정책연대를 구성해 정책 요구안을 제시하는 등 장애인 공약 개발과 이행촉진 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이들은 ▲장애인복지예산 확대, ▲장애인복지과 독립 직제 신설, ▲장애인의 이동권 및 접근권 확보 등을 10개 사항을 각 후보 진영에서 공약으로 받아들여 줄 것을 요구했다.

제주도지사 각 후보 진영은 이 같은 공약 요구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이지만 신중한 검토를 벌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 측은 “가능한 서민이나 공동체 복지에 도움이 될 공약에 대해서는 최우선적으로 반영하자는 입장”이라며 “취사선택을 잘 해 추후 도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구범 새정치연합 제주도지사 후보 측도 “정책 제안마다 나름의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 현재 검토 중에 있다”며 “공약 채택 여부를 당장 밝힐 수는 없겠지만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철저히 분석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