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비례대표 TV토론 발언관련 논평

[제주매일 이정민 기자] 정의당 제주도당이 26일 논평을 내고 “도민여론보다 당론을 우선하는 당이 협치를 거론할 자격이 있느냐”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23일 개최된 제주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비례대표 도의원선거 토론에서 당론과 도민여론 배치 시 ‘당론이 우선’이라고 답한 새누리당 김영보 후보의 발언을 근거로 하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영보 후보는 ‘새누리당은 도민여론을 여러가지로 조사해 당론을 정한다’며 도민여론보다 당론을 우선한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새누리당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가 한나라당 국회의원 시절 4·3위원회 폐지를 골자로 한 4·3특별법 개악안에 당시 한나라당 모든 의원이 서명한 당론이었기 때문에 찬성을 던졌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선택에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치졸한 변명”이라고 강조했다.

또 “원희룡 후보는 제주도민으로서 국가의 폭력에 의해 희생된 수많은 4·3의 영령들과 유족들을 폄훼하는 당론에 반대하고 제주도민의 여론을 따라 당당히 반대표를 던졌어야 했지만 도민여론을 버리고 당론을 따라 제주도민 출신으로서는 도저히 해서는 안 될 행동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이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당론이 우선이라는 당은 4·3개악안에 찬성을 던진 원 후보처럼 또 어떠한 선택으로 도민들을 실망시키고 아프게 할지 모른다”며 “원 후보는 ‘협치를 통하여 도민이 주도하는 도정을 구현’하겠다고 했으나 도민여론보다 당론이 우선이라는 당은 ‘협치’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