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관련단체 임원 18명 "적임자"
장애인정책연대 "정책 진정성 없다"

▲ '제주지역 장애인 관련 단체 임원 일동'이 26일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 '도민캠프'에서 원희룡 후보 지지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매일 이정민 기자] 6·4지방선거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도내 장애인 단체들이 특정 후보에 대해 양쪽으로 나뉘는 형국이다.

도내 장애인 단체 임원 18명으로 구성된 ‘제주지역 장애인 관련 단체 임원’은 26일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의 ‘도민캠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 권리 실현 적임자는 원희룡 후보”라며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원희룡 후보는 제주유니버설 디자인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고 이 공약은 장애의 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나 평등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 후보는 장애인들의 평생학습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확대 추진도 약속했다”며 “원 후보는 장애인에게 가로막힌 사회 진출의 장벽을 허물고, 일 할 수 있는 기회를 폭넓게 제공함으로써 사회구성원으로 자부심을 느끼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들의 지지 선언은 18개 단체가 함께하는 장애인정책연대 제주본부가 지난 23일 내놓은 “원희룡 후보의 장애인 정책은 진정성이 없다”는 주장과 정면을 배치돼 논란이 예상된다.

장애인정책연대는 당시 전날 열린 장애인 정책 공약 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은 원희룡 후보에 대해 “장애인 정책에 무관심하고 복지구현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를 장애대중만이 아닌 제주도민 모두가 알 수 있도록 행동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한 바 있다.

또 장애인정책연대 참여 단체 가운데 일부는 원희룡 후보를 지지선언하는데에도 이름을 올리면서 ‘혼선을 유발하는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제주지역 장애인 관련 단체 임원’ 관계자는 “해당 단체의 대표성을 띤 사람도 있고 개인 자격으로 참여한 사람도 있다”며 “정치적으로 도(道)단위와 시(市)단위의 입장이 다를 수 있고 단체 내의 문제는 단체장이 알아서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정책연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럴 때일수록 통합된 모습으로 하나의 목소리로 내는 것이 맞는데 그 과정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게 돼 뭐라고 말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