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11시10분부터 약 1시간 30분 동안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주로 진행된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자 1차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각 사안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주제지정 토론회 중 ‘도민참여형 지역개발 및 개발 이익 공유 방안’에 대해 세 후보는 외부(외국) 자본에 대한 우려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서로 내놓은 대안을 달랐다.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개발사업 시 (토지의) 장기임대 등을 통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지분으로 환수하거나 재계약하는 방식을 취하고 허가 시점부터 도민자본과 컨소시엄, 도민 고용 등 도민에 직접적으로 이익이 환원되는 조건을 내걸고 선별적인 투자를 받으며 엄격한 사후관리를 이야기했다.

신구범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후보는 자신이 제주도지사 재직 시절 발행했던 지역개발채권을 부활을 주장하며 도민자본을 지역개발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 뒤 개발이익을 도민과 공유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과정에서 원희룡 후보가 신구범 후보의 ‘토종자본 4조원 조성’ 공약에 문제를 제기하며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원 후보는 예금이나 특별회계 기금 등을 담보로 한 유동화증권 발행의 법률적 검토에 문제를 제기했고 신 후보는 “서울에 가본 사람과 안 가본 사람이 싸우면 안 가본 사람이 이긴다”라는 비유를 들며 반격했다.

이날 토론회가 끝날 때까지 중간중간 이 문제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신경전도 이어져 앞으로 지방선거가 끝날 때까지 이 부분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이 전망된다.

고승완 통합진보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지역주민을 무시한 개발의 이익 공유화는 현재로서는 허상인 만큼 주민의견을 수렴해 지역개발사업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하고 중국자본에 의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발 사업들을 당장 중단할 수 있는 도지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도심 활성화에 대해서는 세 후보가 모두 공감하며 보다 구체적인 대안까지 제시했다.

원 후보는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특구지정 ▲도심재생프로젝트 추진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제한적 고도완화를, 신 후보는 ▲옛 제주성을 복원해 그 안에 차 없는 거리 조성 ▲제주도청 이전 ▲칠성통을 쇼핑아울렛 거리로 만들고 중앙로 지하상가의 면세특구화를, 고 후보는 ▲구도심 내 운동장과 공원, 어린이 놀이터, 도서관 조성 ▲남`북초등학교 특성화 지원 ▲탑동 복원 등을 내놨다.

이 분야에서도 원 후보와 신 후보의 날카로운 신경전이 벌어졌다.

원 후보는 제주도청 이전 비용 등과 관련 “도시재생특별법과 도청이전지원특별법 등 현행법상 지원이 불가능하다”며 답변을 요구했고 신 후보는 “도지사는 법이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하는 것이다. (현행)법이 없어서 안 된다는 것은 도청 계장이나 하는 말”이라고 맞받아쳤다.

제주도청 이전 문제는 현재 해당 지역구 제주도의원 후보들 사이에서도 반발이 상당한 만큼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발언들이 새로운 논란거리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세 후보는 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해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및 시니어클럽 활성 등 대체로 비슷한 입장을 피력했다.

또 제주가 섬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물류대책 부분에서 원 후보는 제주특별법 5단계 제도개선을 통한 물류비용 지원 근거 마련을, 신 후보는 삼다수 물류유통체계를 구축한 뒤 농수축산물을 추가하는 통합적 물류센터 추진을, 고 후보는 공공여객선 취항 등의 방법을 주장했다.

이와 함께 각 후보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상대방에게 의견을 묻는 ‘주도권 토론’의 경우 원 후보는 신 후보에게 ‘도청 이전과 토종자본’ 문제를, 신 후보는 원 후보에게 ‘신공항 건설 시기’를, 고 후보는 원 후보에게 ‘2004년 한·칠레FTA(자유무역협정) 국회비준 동의’ 문제를 거론하며 상대를 압박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