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도지사 후보 공개질의 회신 내용 공개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제주해군기지 사업에 대해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와 신구범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후보가 각각 제주해군기지 사업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밝혔다.

30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공개한 제주도지사 후보별 제주해군기지 입장에 따르면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필요한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원 후보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이 어떤 명분으로 추진됐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당시 정부의 건설명분에 답변할 위치에 있지도 않았다”며 “답변을 유보할 수밖에 없음을 양해바란다”고 밝혔다. 신 후보는 “국가안보와 이익을 빙자해 도민과 국민들을 호도하고 있는 사업이라 판단하고 있다”면서 “비타협적이고 비인격적인 방법으로 주민들을 좌절하게 만들고 있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이어 ‘제주해군기지 추진과정 진상조사 주체와 방법론’에 대한 질문에서 원 후보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진상조사를 위해 도지사가 위원장을 맡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신뢰확보를 위해 진상조사의 절차와 방법, 범위, 내용 등은 위원회에 일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신 후보는 “진상조사 결과를 도지사가 책임져야하는 만큼 위원장이 되야 한다”며 “조사 범위와 시기 등은 강정주민들의 의사가 최대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실형이나 집행유예, 벌금 등의 ‘사법처리를 받은 강정마을 주민들의 명예회복’에 대해서도 원 후보는 “사면복권이라는 단어에 거부감을 느끼는 주민들의 마음은 이해할 수 있으나 법률적 명예회복원 도지사 권한 밖의 일”이라며 “최선의 화합조치가 이뤄지도록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신 후보는 “저 역시 공권력의 횡포로 명예가 실추되고 고통을 당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며 “강정주민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