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개발 문제 현 도정과 대립각 세워서라도 바로잡을 뜻 비쳐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이 제주도 공직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을 예고했다.

원 당선인은 5일 선거사무소에서 당선 직후 가진 첫 기자회견에서 “그동안의 제주도지사들은 관료출신이라 공무원 조직과 업무처리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다는 장점으로 안정감이 있었다”며 “그러나 정치적으로 다양한 세력을 포용하고 관료기구와 근접하지 않은 다양한 목소리를 수용하고 반영하는데는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주는 지역 총생산 가운데 지방정부의 비중이 매우 커, 지역사회에 대한 영향력은 물론 관급공사와 자생단체 보조금, 지역마을 단위의 현안, 경제 관련 규제와 인허가 부분 등에서 사실은 아파하고 비틀어져 있고 그늘져 있는 것을 많이 듣고 느꼈다”며 “공무원들이 현안을 공정하게 대하고 거기에서 사적인 또는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서 공공자원과 공적인 시스템을 남용하는 일이 없도록 사소한 일부터 대대적인 수술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당선인은 난개발 문제에 대해서도 “투기 의혹 등 논란이 되는 문제에 대해서 모두 근본적인 시험대에 올려 재검토 하겠다”며 “문제가 된다면 긴급 검토를 거쳐서 현 도정이라 하더라도 강력히 입장을 전달하고 협력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 도정이 문제제기를) 도외시한다면 정치적 책임을 피할 길이 없을 것”이라며 “도민들의 우려와 변화에 대한 요구는 준엄하기 때문에 바로잡을 수 있는 행정상 직간접적인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