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년만의 자국 대회서 우승 향한 힘찬 첫발…대회 1호골 자책골로 기록

(상파울루=연합뉴스) 김동찬 장재은 기자 = '축구의 나라' 브라질이 2014 브라질 월드컵 축구대회 개막전을 화끈한 역전승으로 장식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위 브라질은 13일(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의 코린치앙스 경기장에서 열린 크로아티아(18위)와의 조별리그 A조 1차전에서 3-1로 승리했다.

1950년 브라질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우루과이에 우승컵을 내줬던 브라질은 이로써 64년 만에 다시 자국에서 열리는 월드컵에서 우승을 향한 첫발을 힘차게 내디뎠다.

객관적인 전력에서 브라질이 한 수 위인데다 크로아티아는 주 공격수인 마리오 만주키치(바이에른 뮌헨)가 지역 예선에서 경고 누적으로 결장해 브라질의 손쉬운 승리가 예상된 경기였다.

그러나 크로아티아의 저항이 초반에 거셌다.

크로아티아는 전반 7분 이비차 올리치(VfL 볼프스부르크)가 위력적인 헤딩슛으로 브라질 골문을 위협하더니 전반 11분에 선제 득점을 올렸다.

올리치가 상대 왼쪽 측면을 침투하다가 브라질 문전으로 땅볼 크로스를 올렸고 이것이 크로아티아 니키차 옐라비치(헐시티)의 발을 거쳐 곧바로 브라질 수비수 마르셀루(레알 마드리드)의 발을 맞고 골문 안으로 굴러 들어갔다.

이번 대회 1호 골이 자책골로 나오는 순간이었다.

월드컵 사상 개막전에서 자책골이 나온 것은 1998년 프랑스 월드컵 이후 이번이 16년 만이다.

당시 브라질과 스코틀랜드의 개막전에서 1-1로 맞선 후반 28분에 스코틀랜드 톰 보이드가 자책골을 넣어 브라질이 2-1로 승리한 예가 있다.

월드컵 대회 1호 골이 자책골로 기록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후 브라질은 대반격에 나섰다. 전반 21분 파울리뉴(토트넘)가 골키퍼와 일대일로 맞선 상황에서 강력한 오른발 슛을 날렸으나 골키퍼 선방에 막혔고 1분 뒤에는 네이마르(FC바르셀로나)가 오른쪽 측면을 파고 들어 가운데로 내준 공을 오스카(첼시)가 왼발로 슛을 시도했지만 역시 골키퍼가 막아냈다.

좋은 기회가 좀처럼 골로 이어지지 않는 가운데 6만여 브라질 홈 팬들의 답답한 속을 풀어준 것은 역시 네이마르였다.

네이마르는 전반 29분 페널티 지역 정면에서 왼발 땅볼 슛을 시도했고 이것이 그대로 골대를 맞고 골문 안으로 빨려 들어가면서 코린치앙스 경기장은 팬들의 떠나갈듯한 함성으로 뒤덮였다.

공격 점유율 65%-35%, 유효 슈팅 7-1 등 브라질이 압도하고도 1-1로 전반 45분 경기가 끝났다.

후반 초반에도 브라질의 공세가 이어졌다. 네이마르가 페널티 지역 정면에서 얻어낸 프리킥을 다니 아우베스(FC바르셀로나)가 슛으로 시도했으나 골대 위로 살짝 지나갔다.

무승부 분위기가 조금씩 불거지던 상황에서 브라질은 페널티킥 기회를 얻어내면서 끝내 승부를 뒤집었다.

후반 26분 프레드(플루미넨세)가 페널티 지역 안에서 크로아티아 데얀 로브렌(사우샘프턴)의 반칙을 끌어내 페널티킥 상황을 만들어낸 것이다.

키커로 나선 네이마르는 침착하게 오른발로 골대 왼쪽을 겨냥했고 크로아티아 골키퍼 스티페 플레티코사(FC로스토프)는 방향을 읽고 몸을 날렸으나 공은 플레티코사의 손을 맞고도 그대로 골문 안으로 향했다.

이번 대회 강력한 우승 후보 브라질과 유력한 득점왕 후보 네이마르의 진가가 동시에 빛나는 순간이었다.

이후 크로아티아는 몇 차례 반격을 통해 동점을 노렸으나 오히려 후반 종료 직전 오스카가 오른발 슛으로 승부에 쐐기를 박으면서 코린치앙스 경기장은 브라질 홈 팬들의 축제의 장이 됐다. 브라질은 18일 멕시코, 크로아티아는 19일 카메룬과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