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전문가들은 2014 브라질 월드컵 첫 경기에서 러시아와 비긴 홍명보호(號)에 합격점을 내렸다.

박경훈 프로축구 제주 유나이티드 감독은 18일(한국시간) 한국과 러시아의 H조 조별리그 1차전이 1-1로 끝나고서 "평가전보다 상당히 좋은 경기를 했다"며 "우리가 경기를 주도했다"고 평가했다.

김대길 KBS N 해설위원은 "한국이 컨디션 조절이나 전술 이해 측면에서 모두 좋았다"고 했고 신문선 명지대 교수 역시 "수비 조직 문제나 선수들의 컨디션 저하 때문에 최근 평가전에서 부진했던 것과 달리 안정적으로 경기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한국이 튀니지, 가나와의 평가전에서 보여준 경기력보다 급상승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명보호는 지난달 28일 튀니지에 0-1로 지고 10일 미국 전지훈련에서 치른 가나와의 평가전에서도 0-4로 대패해 혹평을 받은 바 있다.

김 위원은 "걱정과 달리 선수들이 컨디션 조절에 성공한 모습이었고 홍 감독과 오래 함께해온 덕인지 전술 이해도도 높았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기력이 급상승한 것은 전방 공격수들의 수비 가담이 커진 덕분이라고 김 위원은 설명했다.

김 위원은 "평가전과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전방 공격수들이 수비를 적극적으로 해준 덕분에 후방 수비의 부담이 줄었다는 점"이라며 "후방 수비와 전방 공격의 간격 유지도 잘 돼 러시아에 미들에서 공간을 내주지 않았다는 점도 잘 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김영권(광저우 헝다), 홍정호(아우크스부르크), 윤석영(퀸스파크 레인저스), 이용(울산)의 수비 라인의 조직적인 형태가 좋았다"고 평가했고 "기성용(스완지시티)도 전체적으로 리딩을 잘 해줬다"고 말했다.

박경훈 감독은 "가나전에서는 선수들의 움직임이 상당히 좋지 않았는데 홍 감독이 러시아전에 초점을 제대로 맞춘 것 같다"며 "우리 선수들이 전체적으로 좋은 움직임을 보이다 보니 러시아가 그다지 강하게 느끼지 않을 정도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아쉽게 벗어나긴 했지만 손흥민(레버쿠젠)의 슈팅이 좋았다"며 "박주영(아스널)과 이근호(상주)가 상대 수비를 유인하는 움직임도 좋았다"고 칭찬했다.

신문선 교수는 "기성용, 한국영(가시와 레이솔)이 수비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했다"고 "러시아의 심해진 전방 압박을 뚫고자 후반 11분 이근호를 투입한 것도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실점 장면에서 아쉬움을 남겼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박 감독은 "수비에서의 실수가 실점으로 이어졌다"며 "알제리, 벨기에전에서는 특히 문전에서 수비들이 조심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위원은 이근호의 골이 터지고 6분 만에 실점한 데 대해 "우리가 득점한 이후 정상적으로 나서야 했는데 내려앉으면서 경기하다 보니 실점으로 이어졌다"고 아쉬워했다.

앞서 또 다른 H조인 벨기에와 알제리가 비슷한 경기를 펼치다 벨기에가 2-1로 승리한 것도 홍명보호엔 잘 된 일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박 감독은 "결과적으로 벨기에가 알제리를 꺾은 것은 잘된 일"이라며 "가장 강한 벨기에가 1, 2차전에서 이기면 마지막 상대인 한국과는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경기에 임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에겐 득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은 "벨기에가 평가전에선 상당히 잘했지만 경험이 없다 보니 월드컵에선 선수들의 파괴력이 떨어졌다"며 "어느 한 팀이 잘하는 게 아니라 다들 비슷한 전력이어서 역시 조 편성이 잘 됐다는 것을 다시 확인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2차전인 알제리를 상대로는 반드시 승리가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감독은 "오늘 경기에선 (오른쪽 풀백)이용의 크로스가 살아나지 못했는데 이용의 장기인 날카로운 크로스를 살려야 할 것"이라며 "공을 빼앗고 나서 빠른 반격에 나서는 장면도 많이 나와야 한다"고 보완할 점을 지적했다.

김 위원은 "알제리전에선 승부를 내야 하기에 러시아전보다 공격적인 전술 형태가 필요하다"며 "라인을 보다 끌어올리고 전방에서부터 강한 압박을 가해 알제리를 당황하게 만들어 우리가 원하는 경기를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가나, 튀니지전에서 보듯 순발력이 좋은 아프리카팀에 우리가 고전하는 경향이 있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우리는 알제리에 1승을 따내고 벨기에는 우리와 만나기 전 2승을 거두는 게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