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조직력 붕괴·전술실패가 패인…"마지막까지 최선 다하겠다"

홍명보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은 23일(한국시간) 수비 조직력 붕괴와 자신의 전술 실패를 패배의 원인으로 꼽았다.

홍 감독은 이날 브라질 포르투알레그리의 베이라히우 경기장에서 열린 알제리와의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본선 H조 2차전에서 2-4로 패배한 뒤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선을 다했으나 결과가 좋지 않게 나왔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전력 분석이나 대책이 잘못된 것"이라며 "전체 결과는 나의 실책 때문"이라고 말했다.

홍 감독은 러시아와의 1차전 결과가 나쁘지 않아 같은 전술을 계속 이어가려고 했다고 밝혔다.

한국은 27일 벨기에와 H조 3차전을 치른다.

한국은 강호로 꼽히는 벨기에를 꺾고 러시아와 알제리 간 3차전 결과까지 살펴봐야 하는 조별리그 탈락의 위기에 몰렸다.

홍 감독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다음은 홍 감독과의 문답.

-- 알제리에 대한 대책이 어땠나. 전력 분석이 잘못된 게 아닌가.

▲ 최선을 다했으나 결과가 그렇게 됐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 전술적 선택의 실책 아닌가. 전반 결과를 보면.

▲ 전체 결과는 나의 실책 때문이다. 우리는 지난 경기에 나쁘지 않아 계속 이어나가려고 했다. 특정 시점에서 선수교체를 하려고 했다. 결과적으로 전반의 3실점이 경기를 결정했다.

-- 알제리를 과소평가한 게 아닌가.

▲ 우리는 그런 적 없다. 분명히 강팀으로 보고 있었으며 과소평가한 적이 없다.

-- 전반에 2실점한 뒤 알제리가 몰아붙일 때 빨리 교체카드 써야 했지 않았나.

▲ 우리 중앙수비수들의 수비가 전혀 안 됐다. 우리 수비수들이 안정되기만을 바라고 있었다. 공격수를 바꿀 시간의 여유는 있었다. 수비들이 안정을 찾기를 바라던 시간이었다.

-- 전반에 센터백들이 실망스러웠다. 수비수 출신으로서 어떻게 평가하나.

▲ 결과적으로는 집중력 부족이다. 상대 공격을 적극적으로 영리하게 막지 못했다. 아직 경기가 남아 있다. 그 선수들도 빨리 회복해 다음 경기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 16강 가능성은 얼마나 보나. 벨기에전의 라인업 변화가 있나.

▲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선수들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알제리의 개인기술, 드리블이 뛰어난 선수들이 오늘 새로 많이 나왔다. 그래도 4골은 아쉽다.

▲ 전체적으로 조직적 수비가 잘 되지 않았다. 우리 선수들의 경험이 부족한 점도 있었다. 경기는 이제 끝났고 이 모든 상황은 나의 지시의 결과다. 선수들은 최선을 다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알제리의 5명에 이르는 선수 변화에 당황했나.

▲ 당황은 안 했다. 충분히 알고 있었다. 우리는 조직적으로 특별히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에는 시간이 짧았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을 하려고 했다. 우리가 우리 역할을 못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다.

-- 전반에 우리 슈팅이 하나도 없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나. 전반에 어떤 공격을 주문했나.

▲ 찬스를 만드는 데 주력했다. 골대 앞의 것은 개인 능력으로 이뤄진다. 공격적인 것보다는 수비진에서 초반에 실점을 많이 했다. 공격진에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없었다. 수비적으로 많은 얘기를 했다.

-- 벨기에전 대승을 거두고 다른 경기 결과를 봐야 하는 상황인데.

▲ 빨리 선수들이 회복해야 한다. 그리고 선수들을 안정시켜서 마지막 경기를 준비해야 한다.
-- 수비에 조직적인 문제가 나타났다고 했는데 개선책은.

▲ 오늘 조직적으로 흐트러졌다. 상대 움직임에 대한 우리 선수들 간의 대화가 없었다. 미드필더들과 소통이 안돼 수비수들이 부담을 갖고 경기했다. 이 부분은 좋은 경험이다. 그래도 3실점은 아쉽다. 남은 기간 벨기에전 준비에 총력을 다하겠다.

-- 팬들에게 할 말은.

▲ 응원 감사하고 결과에 미안하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