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포-포항 격전장에 울산까지 가세

‘고래도시’ 후보지를 잡아라.
지난해 바다목장 사업에서 북제주군에 ‘석패’ 와신상담해 온 남제주군이 성산포 고래도시 유치에 팔을 걷고 나섰다.
배를 타고 직접 고래를 볼 수 있는 ‘고래 관경(觀景) 도시’ 선정을 앞두고 지방자치단체간의 각축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이번 고래관경도시 선정은 오는 5월 말 국내에서는 처음 열리는 국제포경위원회(IWC) 울산 총회를 계기로 고래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데다 지자체마다 고래를 활용한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관광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여기고 있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국내에서 고래를 직접 볼 수 있는 지역은 동해안과 제주도 일원.
해양수산부는 이 가운데 경북 포항과 제주 성산포를 유력한 후보지로 꼽고 있다.
여기에 최근 울산시도 IWC 총회 개최지인데다 각종 고래 인프라 구축을 내세워 고래관경도시 선정경쟁에 본격 뛰어들어 3파전 양상을 띠고 있다.

울산시는 관경산업이 가능한지 직접 조사에 나서기로 하는 등 고래관경도시 선정에 큰 의욕을 나타내고 있다. 시는 ‘울산 연안은 고래를 눈으로 관측하는 목시(目視) 조사에서 개체수가 포항과 성산포에 비해 떨어진다’는 해양부의 발표에 반발, 5월부터 두 달간 울산 앞바다에서 관경산업이 가능한지 직접 조사에 들어가기로 하는등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다.

한편 해양부는 고래관경도시 선정결과를 이르면 7월께 발표할 것으로 보여 IWC 울산 총회 이후 이들 도시의 선정경쟁에 더욱 불이 붙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