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찬성 쪽 기울었다" 분석 속 발전연구원 조사결과로 최종결정

해군기지건설을 긍정적으로 보는 제주도가 이번에는 과연 속내를 드러낼 것이냐는 데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도가 추진하는 사업 대부분이 '주춤'대는 모습으로 도청 안팎의 '되는 것도 안 되는 것도 없다'는 지적은 내년 지방선거를 고려해야 하는 김 지사가 '가장 피하고 싶은 평가' 중 하나로 인식된다.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포함 개발사업, 외자 유치 등이 모두 '제자리만 도는 사이' 김 도정에 대한 평가가 '관리를 잘한다'는 긍정적인 면보다 '이러다 되는 일이 하나도 없겠다'는 부정적인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
특히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대규모 공공기관의 제주 유치도 이미 물을 건너가 버렸다.

도정 수뇌부는 이 점을 눈여겨보고 있다.
반면 상황은 지금보다 나아질 조짐이 없다.
행정계층구조의 혁신안과 점진안이 3차 여론조사 후에도 엇비슷한 선호도를 나타낼 경우 김 도정은 얼른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된다.
행정계층구조개편을 추진하는 실무진들은 '반드시 주민투표를 실시한다'고 다짐하는 반면 최종 결정권자인 김 지사는 '향후 자세한 일정'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다.

먼저 발표했다가 스스로 족쇄를 차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되고 있다.
여기에 공공기관 유치실패, 개발사업 부진 및 이를 둘러싼 잡음, 미미한 외자유치 등과 함께 야당 소속인 도지사에게 정부. 여당이 무조건적인 협조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탓이다.
이러한 난국을 풀기 위한 제주도정의 분발이 요구되는 가운데 '해군기지 건설 사업'이 대상으로 떠오를 수 있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이던 김도정은 이 달 들어 부쩍 활발하게 관심을 나타내는 실정이다.
고부언 제주발전연구원장은 4일 기자 간담회에서 '발전연구원의 분석 결과가 나오면'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을 참석시켜 '끝장 토론'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 경우 제주도는 어느 쪽을 응원할 것인지가 지방선거를 1년 앞둔 김 지사 진영의 '전략을 점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조 여진국장이 공군본부를 다녀 온 이유는.

조 국장은 겉으로 '의혹을 속시원하게 풀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해군기지건설 주무국장은 고두배 농수축산국장이지만 김 지사의 오랜 측근인 조 국장이 직접 나선 것이다.
또한 중앙부처나 공군본부 등에 알아보면 될 일을 조 국장은 지난 3일 직접 공군본부를 방문하는 등 바쁘게 움직였다.

여기에 제주도가 공문으로 질문하면 문서로 '사실무근'임을 확인해주는 문서를 보내겠다는 공군본부측의 약속을 받아 왔다.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움직임을 숨 죽여 바라보던 도 당국은 최근 시민. 사회단체가 제기한 '공군기지 건설 의혹'에 당혹해 했다.
찬성 여론이 팽배해지는 시점에서 '의외의 복병을 만나 사태가 반전된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이에 조 국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군기지 건설은 없다는 것이 공군본부의 공식적 입장'이라고 발표했다.
제주도가 찬성으로 기울 시점을 찾는 도중에 복병을 제거한 셈이라는 것이 주변의 분석이다.
이날 조 국장은 스스로 '한번 결정하면 밀어 가는 스타일'이라고 자신을 평가했다.
이러한 발언과 행보 등을 김 지사와 연결시키지 않는 관계자들은 극히 드물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