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규진(제주 YMCA부설 교통문제연구소장)

원희룡 도정이 출범한지도 3개월을 넘기고 있다. 도정준비위원회에서 교통관련 다양하고 획기적인 정책들이 언론에 보도된 후 많은 도민들은 변화하는 제주의 교통정책을 기대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나는 현시점에서 보면 원도정의 교통정책에 대해 이해를 하는 도민들은 그리 많지 않음이 현실이다.

제주의 교통문제는 도시를 구성하는 핵심 축임에도 그동안 행정에서는 교통문제에 대해 일관성 있고 예측가능한 정책들을 제시해 주시 못해 실타래가 얽힌 것처럼 풀어내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필자는 제주의 교통문제를 부문별로 지적하고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첫째 주차문제이다. 주차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이면도로에 가보면 양면 주차로 보행자들이 차량을 피해 지나가야만 하는 실정이고,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해 차량 주차를 위해 주변을 몇 번씩 돌아다녀야 하는 현실이다.

제주시내에 주차장 1면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정은 3000만~4000만원이 소요된다. 이처럼 주차장을 건설하는데 막대한 도민의 혈세가 들어가지만 이면도로를 중심으로 한 주차장 무료화 정책으로 인해 실패를 반복하고 있다. 주차정책의 핵심은 주차장 유료화이다. 육지부 대도시는 모두 주차장 유료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만 유독 유료화에 접근을 꺼려하고 있다.

둘째로 대중교통의 문제이다. 제주도민들이 가장 불편해 하는 것이 버스노선의 문제이다. 제주도에서는 매년 손실보전금으로 90억원 상당의 혈세를 버스회사에 지원해주고 있는데도 많은 도민들은 버스 노선 및 배차간격에 불만을 표출 하고 있으며, 대중교통인 버스 이용을 기피하고 자가용을 구입하는 젊은 세대들이 증가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의 공약에 버스 준공영제가 있어서 향후 기대는 해볼 만하다. 셋째로 보행자 안전문제이다. 주변이면도로를 살펴보면 보도가 설치 되어있는 곳은 그렇게 많지 않다. 기껏해야 스쿨존 구간에 국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위해서는 일본 도쿄 주택가 이면도로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와야 한다. 도쿄 이면도로는 대부분 일방통행이며, 주차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 폭 3m 일차선 도로로만 차량이 주행하게 하고 나머지 공간은 보행자전용 보도를 만들어 교통약자들인 보행자들에게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있다.

마지막으로 교통정책에 대한 종합적으로 계획하고 진행하는 컨트롤 타워 조직이 반드시 있어야 된다.
이러한 주장은 몇 해 전부터 지속적으로 제기 되었지만 조직 개편 시에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 또한 교통안전에 대한 민간과 행정이 상시적 협의를 할 수 있는 협의체가 구성돼야 한다. 지금은 사라진 교통관련 전문가 및 유관단체, 행정 및 경찰 등이 참여한 교통사고 제로화 추진운동본부가 몇 해 전에 결성돼 활동했을 때에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68명으로 줄어들었던 것을 보면 이러한 협의기구가 얼마나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좋은 예라하겠다.

제주특별자치도의 교통문제는 전체적으로 동시에 논의가 되어 지고 협업이 이루어져야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제주도가 브라질이 꾸루찌바시와 같이 대중교통의 천국이라는 명성을 얻을 수 있기를 바라고, 교통약자들을 배려하는 보행자 우선 정책를 시급히 도입하여 국제안전도시인 제주특별자치도가 우리나라에서가장 선진적인 교통문화 도시로 자리매김 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