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협의회 '보조금 뇌물사건'

'깃털만 당한다'
최근 사회단체 보조금 파문과 관련한 도청 내부의 한숨이다.
지난 4일 제주지검은 오모 전 도 기획관리실장을 뇌물수수혐의로 구속했다.
이에 앞서 전임 지사시절 비서실장직에 있던 고모씨를 같은 혐의로 구속한 바 있는 사법당국은 가까운 시일내에 이후 관광협회의 비슷한 사건에 대해 수사 중간발표를 하겠다는 내부방침을 정했다.

이에 도청 내부가 술렁이는 실정이다.
이번에 '책임을 덮어 쓸' 국장급 간부가 누구인지에 이목이 쏠려있다.
수 천만원대가 함부로 쓰여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제주도생활체육협의회 사건과 마찬가지로 누군가가 오 씨, 고 씨처럼 '사사로이 사용한' 사건이 될는지 아니면 '몸통'이 밝혀질 것인지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 비서실장인 고 씨가 구속될 당시 도청 공무원들은 한결같이 "정년퇴직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공직자가 연금 박탈이라는 위험성을 무릎쓰면서 2000만원을 받아 챙겼다는 수사결과를 믿기 힘들다"며 "이는 공무원 사회의 특성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는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대부분 도청 공직자들은 오 씨의 경우도 "절대로 돈을 횡령할 사람이 아니"라면서 수 십 년간 공직생활에서 접한 경험을 입에 올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도청 공직자 스스로가 사실규명을 위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6일 도청 관계자는 "사회 단체 보조금에 이어 관광협회 예산 사용 문제까지 도마 위에 오르는 실정으로 자칫 공직사회 전체가 부패했다는 지적을 낳을 수 있다"며 "특정인에 의해 계획적으로 저질러진 사건인지 아니면 공직사회의 부패상을 드러낸 것인지 공무원 사회 자체가 이를 밝혀야 한다"고 털어놨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