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자유무역지역 조성ㆍ서귀포

7대 프로젝트가 사실상 구조조정된다.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비롯해 재원 조달의 어려움, 효율성, 자체 해결 능력 부족 등이 주된 이유로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당장 성과가 보이고 손대기 쉬운' 프로젝트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국가 차원의 사업 또는 도 자체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은 일단 후 순위로 미룬다는 내부 판단아래 도는 이 달 중 실시되는 '국제자유도시 개발 및 7대 선도프로젝트 타당성 용역'에서 이를 다루기로 했다.

공항자유무역지역 조성은 산자부가 국가 전체 차원에서 신규지정 타당성을 용역중으로 제주도의 역할에 한계가 있다.
또한 중문관광단지 확충 사업은 한국관광공사 중심으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별 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형편이다.
서귀포 관광미항에 대해서도 개발센터 내부에서부터 '효율성'을 문제 삼고 있다.
한 관계자는 "서귀포시 미항 개발은 도시계획과 연결시키지 않을 경우 효과가 없다"면서 "서귀포시 전체를 새로 조성하는 사업차원에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제주 지역 상인들의 반발을 사는 쇼핑 아울렛 사업은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내년 5월 말 이전에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가능성이 크다.
김 태환 도지사 및 진 철훈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에게 공히 부담으로 작용하는 탓이다.
올 들어 '쇼핑 아울렛 사업'에 반발하는 지역 상인들의 몸짓이 점차 거세지는 가운데 이달 10일까지 '신청업체에 대한 평가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던 개발센터측은 여지껏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을뿐더러 이에 대한 입장 표명에도 나서지 않는 실정이다.

이를 제외한 생태. 신화.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포함 예래동 휴양형 주거단지 조성, 첨단과학기술단지 개발 등 3개 사업만 종점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와 개발센터측은 '민원의 강도가 덜하고 부지 매입이 용이하며 능력에 맞는' 사업으로 이들 3개 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
현실적으로 개발센터가 면세점 운영에서 얻는 순 수익 320억원 내외 건교부 지원금 연간 20~30억원 등 350억원 정도의 자금동원력은 3개 사업의 토지보상액을 충당하기에도 버거운 실정이다.

도 당국의 '이 달 중 용역 실시' 계획과 개발센터의 '자체 진단'이 정치적인 처신 등과 맞물리면서 '중앙정부의 뾰족한 도움이 없는 상태에서 전체를 안고 비틀대기보다'는 '가능한 사업만이라도 우선 전개하자'는 '축소안'이 탄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개발센터의 한 관계자는 "쇼핑아울렛 사업과 서귀포 미항개발 사업은 2순위로 여긴다는 의미지 포기한다는 것은 아니"라면서 "올 한해는 3개 사업의 토지 보상 및 통합영향평가 절차 이행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