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정책과 양충현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 소비와 경제활동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국민 1인당 배출량에서도 연간 12.5톤으로 전 세계 평균 5톤에 비해 갑절이나 높은 편이다.

과학자들은 지금과 같은 추세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경우 향후 30년 이내에 지구 온도가 2℃가 오를 경우 10억∼20억명 물부족, 생물종 중 20∼30% 멸종, 그린란드 빙하, 안데스 산맥 만년설 소멸 등이 발생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물론 최근에 전 세계에서 45% 가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중국, 미국의 기후변화 대응에 미온적 입장에서 적극적인 입장으로 선회함에 따라 ‘15년 10월 파리 기후변화회의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세계적인 합의에 기대를 걸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2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수준으로 26∼28% 감축목표와 중국의 2030년 까지 온실가스 배출 감축 시한이 인정된 것은 유럽연합(EU)의 2030년까지 1990년 대비 탄소배출량을 40% 줄이려는 노력에 비해 계획이 미흡한 면이 있으나,온실가스 배출 규모가 세계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양국의 합의는 국제 기후변화협상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인 경우 2020년까지 BAU 대비 30%의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한다는 국가 감축목표를 규정하고,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시행, 배출권거래제의 도입을 명시한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을 2010년 4월 제정하여 온실가스 감축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400ppm을 초과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40%를 차지하는 비산업부문에서의 배출량 감축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자체의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정책으로는 각 가정에서 전기, 가스, 수도 등의 사용을 절감한 노력에 대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탄소포인트제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운동을 통한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운동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를 줄이자는 운동으로, 실천방안으로는 교통, 냉난방, 전기, 자원 등 분야별 감축 방법과 감축량, 절감 효과 등을 제시하였다.

비산업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활동은 감축비용이 낮고 즉각적 감축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민간, 지자체 주도의 온실가스 감축 활성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한국기후·환경 네트워크는 전국의 그린스타트 운동 조직과 연계하여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 활동 경연대회 등을 통해 국민운동의 중요성과 실천방식을 알리고 전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홈페이지(http://www.kcen.kr)를 방문하면 실천서약에 참여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