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아르 감독의 7번째 장편 연출작

▲ 황금종려상을 받은 오디아르 감독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이 프랑스 영화 ‘디판’(Dheepan)에 돌아갔다.

24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68회 칸영화제 폐막식에서 프랑스 감독 자크 오디아르의 ‘디판’이 최고 작품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63세의 오디아르는 각색·각본으로 영화를 시작해 감독으로는 40대 나이에 데뷔했으며 ‘디판’이 7번째 장편 연출작이다.

2009년 ‘예언자’로 칸영화제 2위 상인 심사위원대상(그랑프리)을 받은 바 있고 ‘디판’으로 수상하기 전까지 ‘예언자’가 그의 대표작으로 꼽혔다.

‘예언자’와 ‘러스트 앤 본’, ‘디판’ 등을 통해 그는 폭력적인 묘사를 마다하지 않고 죽음, 전쟁 등 가장 어두운 곳을 그리면서 결국 인간성, 그중에서도 사랑을 찾아내는 드라마를 빚어 왔다.

오디아르 감독은 “(심사위원장인 영화감독) 코엔 형제에게 상을 받는다는 것은 특별한 일이다”면서 영화 촬영을 함께한 배우와 스태프, 가족에게 감사를 표시했다.

디판은 프랑스로 건너온 스리랑카 출신 이민자의 삶을 다루고 있다.

이 영화 남자 주인공 디판(제수타산 안토니타산)은 스리랑카 타밀 반군으로 지내다가 망명을 결심하고 숨진 3인 가족의 여권을 이용해 프랑스로 건너온다.

디판은 이 과정에서 전혀 알지 못하는 관계인 여자 얄리니(칼리스와리 스리니바산)와 9살 소녀 일라얄(클로딘 비나시탐비)을 만나 가족 행세를 하게 된다.

프랑스에 도착해 새로운 삶을 꿈꾸며 파리 외곽에 터를 잡았으나 그 역시도 평화로운 곳이 아니라 폭력이 난무하는 곳이다.

오디아르는 디판의 고향에서의 전쟁, 새로운 터전에서의 또 다른 전쟁을 감독 특유의 디테일한 묘사로 그려 나가는 동시에 유리창 너머로 바라보는 다수의 장면을 통해 인간성과 인간관계를 성찰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