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80_조선인 강제징용의 한이 서린 일본의 산업시설인 미쓰비시 해저 탄광이 있던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일본이 조선인 강제노동 현장이 포함된 일본 산업시설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가운데 중국도 이에 대해 강력한 저지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장핑(張平)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부위원장과 푸잉(傅瑩) 전인대 외사위 주임 등은 27일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나경원(새누리당) 위원장과 신경민(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만나 일제 징용시설의 문화유산 등재를 저지하기 위해 "다른 위원국을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측과의 회담이 끝난 뒤 한국 특파원들과 만난 나 위원장은 "중국은 우리보다 입장이 더 완고했다.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 강한 입장"이라며 "한국은 등재를 반대하고 굳이 (등재를) 한다면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라는 입장인데, 중국은 아예 반대 입장"이라고 전했다.

또 장 부위원장은 일본 측 행보에 '터무니없다'는 반응을 보였고, 중국 외교부 소속 한 참사관은 "전폭적으로 한국 입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자들은 일본이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한 23개 시설 중 3개 시설에는 중국인도 수용됐었다는 사실도 설명했다.

중국은 이달 초 일본이 강제노동 현장이 포함된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직후 외교부 브리핑을 통해 "식민역사를 미화하지 말라"며 성토한 바 있다.

나 위원장은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많이 이야기했다"며 "지금 우리는 미국의 전략적 인내와 중국의 전략적 인내 사이에서 공통의 목소리(원 보이스)를 만들어 내는 게 중요한 일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중국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은 우리 유라시아 구상과 맞닿는 부분이 있지만, 중국은 북핵 문제에 대해 북한 측 주장처럼 '훈련'(한미연합훈련)과 연계시키는 등 차이점을 보였다고 전했다. 
중국은 이번에 AIIB의 대북투자 원칙도 비교적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중국 상무부 부부장(차관) 출신 전인대 외사위원은 "북한 투자를 어떻게 할 생각이냐"는 신 의원 질문에 "개방성, 투명성, 포용성 원칙을 갖고 북한 투자계획이 나오면 한국, 다른 회원국들과 논의를 하겠다"고 대답했다.

푸 주임은 이에 대해 "자금지원(원조)이 아니라 커머셜 비즈니스(상업성) 방식으로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신 의원은 "분명히 (대북투자를) 하겠다는 의미"라며 "북한이 와서 (AIIB를 통해) 도와달라고 하면 안할 수는 없는데, 그 중간 지점을 이런 식으로 표현한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해석했다.

푸 주임은 또 "(AIIB가) 구체적 프로젝트에 들어가면 일련의 리스크가 있을 것이다. 도로, 철도, 인프라 투자건설 사업이 계속 나오지 않겠느냐"며 "한국이 충분한 경험을 갖고 있으니 함께 잘 추진할 용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푸 주임은 나 위원장과 신 의원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9월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승기념식에 참석하기를 희망하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신속하게 발효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뜻도 전달했다.

전인대 외사위 초청으로 2박 3일 일정으로 중국을 찾은 나 위원장과 신 의원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신(新)경제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관문인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을 둘러보고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들과 대북문제 등을 놓고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