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한 여성이 수집가들 사이에서 억대에 거래되는 애플사의 첫 개인용 컴퓨터 '애플-1'을 내다버려 이를 수거한 회사에서 원래 주인을 수소문하고 있다.

31일(현지시간) AP통신과 NBC방송 등의 보도에 따르면 실리콘밸리 지역의 전자제품 재활용 업체인 '클린베이에어리어' 직원들은 최근 한 나이 든 여성이 새너제이 인근 밀피타스의 영업소로 가져온 상자들을 열어보고 눈을 의심했다.

이 여성은 최근 사별한 남편의 유품을 처분하겠다며 상자 두개를 가져왔는데 그중 하나에 39년전 애플사가 처음 생산한 개인용 컴퓨터인 애플-1이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이 제품은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 론 웨인이 1976년 잡스의 집 차고에서 손으로 조립해 생산한 애플사의 첫번째 데스크톱 컴퓨터다.

200대밖에 만들어지지 않아 경매에서 수억원대에 거래되는 애플-1이 다른 전자제품들과 함께 엉켜 있는 것을 보고 클린베이에어리어의 빅터 기천 부사장은 "처음에는 가짜인 줄 알았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경매를 통해 문제의 애플-1을 20만달러(약 2억2200만원)에 팔았으나 주인에게 수익을 돌려주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 정책상 처분한 물건의 판매대금 절반을 원주인에게 보내야 하는데 이 여성은 연락처를 남기지 않은 채 세금계산서도 필요 없다며 그냥 가버렸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기천 부사장은 "물건을 가져온 여성의 인상착의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10만달러 수표를 돌려 드릴 테니 제발 우리 지점에 다시 들러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