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명문 하버드 대학과 스탠퍼드 대학측이 9일(현지시간) 두 대학에 합격한 것으로 국내 언론에 보도된 한국 여고생 김정윤(18)양의 합격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하버드 대학본부의 공보담당자는 이날 김 양의 합격 여부를 확인해달라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대해 "김양 가족이 제시한 합격통지서가 위조(forgery)된 것"이라고 답변, 합격 사실을 공식으로 부인했다.

애나 코웬호번 하버드대 공보팀장은 또 "한국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스탠퍼드대에 일정기간 수학한 뒤 나머지를 하버드대에서 공부하고 어느 한쪽으로부터 졸업장을 받는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스탠퍼드 대학의 리사 라핀 공보팀장도 "현재 김정윤이라는 이름의 학생이 스탠퍼드 대학에 등록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라핀 팀장은 이어 "우리는 스탠퍼드대학과 하버드대학에서 동시에 공부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을 갖고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스탠퍼드 대학 측은 김양 가족이 대학측에서 받았다면서 언론에 보여준 합격통지서에 대해서는 "대학의 공식 담당자가 그런 문서를 발행한 적이 없다"고 답변했다.

앞서 버지니아 주 토머스제퍼슨 과학고 3학년에 재학 중인 김양과 그 가족은 김양이 작년 말 하버드대에 조기 합격한데 이어 올해 초 스탠퍼드대와 코넬대, 매사추세츠대 공과대학(MIT) 등으로부터 합격통지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스탠퍼드대는 김양을 영입하고자 처음 1∼2년을 스탠퍼드대에서 배우고 다음 2∼3년을 하버드대에 다닌 뒤 최종 졸업학교를 김양이 선택하도록 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김양 가족이 공개해 국내 언론의 큰 관심을 끌었다.

김양의 부친인 김정욱(46)씨는 이번 사안에 대해 변호사와 상의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씨는 그동안 "워낙 특별한 케이스로 두 대학의 교수들 사이에 논의된 것이어서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해명해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