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판가름할 국민투표가 내년 6월에 시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가 내년 6월 영국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할지 결정하는 국민투표를 시행할 것이라고 익명의 소식통을 이용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또 구체적 국민투표 시기는 10월에 있을 영국보수당 전당대회에서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영국 총리실은 이에 대해 공식적인 논평을 거부했다.

인디펜던트는 캐머런 총리가 국민 투표를 2016년에 시행하면 EU 탈퇴 시 영국이 겪을 경제적 위기를 더 부각시킬 수 있고 EU 협약 개정에서 협상력을 얻을 수 있다고 계산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영국이 국민투표를 내년으로 앞당기려는 것은 최근 그리스 위기에서 그렉시트(그리스의 EU 탈퇴)를 막기 위해 보여준 EU 회원국들의 결연한 노력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했다.

캐머런 총리는 EU에 남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지만, EU 역내 이민자들이 복지 혜택을 신청하려면 4년을 기다리도록 하고, 추가적인 EU 통합 조치가 마련될 때 영국은 선택권을 가지는 등의 EU 개정 협약을 바라고 있다.

앞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지난 5월 보수당 정부가 추진할 입법 과제를 소개하면서 "EU와 영국의 관계를 다시 협상하고 EU 협약 개혁을 추구할 것"이라며 "2017년 말까지 EU 탈퇴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 시행을 위한 입법을 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영국 하원은 지난 6월 EU 탈퇴 국민투표 시행 법안을 표결해 찬성 544표, 반대 53표로 승인했고 법안은 상원의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