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선거일이 가까워지자 각 정당의 중앙당 인사들의 발길이 분주하다. 지난 23일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수뇌부들이 우리 고장을 방문, 후보 출정식에 참석하는 등 지원 유세를 폈다.

정당공천에 관계없이, 어떤 선거든, 그것은 정권에 대한 국민의 심판일 수 있다. 그리고 정당에 대한 국민의 평가일 수 있다.

아무리 지방선거라 해도 현재의 정치체제 아래서는 중앙정치의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는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중앙당 인사들의 지원 유세는 탓할 일이 못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방 선거는 지방의 논리에 따라 치러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중앙의 지나친 간여는 자칫 지방선거의 본질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

지방선거는 지방정부의 수장을 뽑는 선거다. 그는 두 가지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지방행정을 쇄신하여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지역주민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를 조율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지역 발전의 동력으로 승화시키는 조정자로서의 역할도 감당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과 기능을 감안할 때, 거기에 중앙 논리가 개입될 여지는 없다. 물론 중앙과의 관계에서 지방의 자주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측면에서 대항 논리로서의 중앙논리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것도 지방 논리의 연장선상에서 감안될 문제일 뿐이다.

지방 선거는 지역 현안이 선거의 쟁점이 돼야 한다. 그 문제를 둘러싼 지역의 분위기까지를 포함한 지역문제가 지방 선거를 이끌어야 한다. 중앙정치의 지나친 개입은 우리가 바라는 바 아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