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창·서광동·창천·감산리 주민들 관련 진정서 제출
“분진·소음으로 주민 삶 어려워져”…市 “보완 진행”

서귀포시 안덕면 상창리와 서광동리, 창천리, 감산리 주민들이 레미콘 공장 설치를 반대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제출, 레미콘 공장 설치가 허가될 경우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20일 서귀포시 등에 따르면 ‘주식회사 대륙레미콘 공장 설치 반대 진정서’가 서귀포시 안덕면 상창리·서광동리·청천리·감산리 리민 일동 명의로 지난 6일 접수됐다.

서귀포시 안덕면 상창리·서광동리·청천리·감산리 리민 일동은 진정서에서 서귀포시장님께 드리는 글을 통해 “이번 주식회사 대륙레미콘 공장 이설 설치에 대해 상창리, 서광동리, 창천리, 감산리 주민들의 진정어린마음으로 설치를 반대하는 진정서를 올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앞으로도 죽을 때까지 오직 농사만을 지으며 순수하게 살아가는 농민들에게는 도움이 안 되는 정말 ‘독’이나 다름없는 레미콘 공장을 4개 마을 주민의 삶의 터전인 농경지 한복판에 들어서야 하느냐”며 “4개 마을 주민들의 진정어린 심정을 헤아려 달라”고 당부했다.

또 이들은 “주식회사 대륙레미콘에서 이설설치를 허가 신청한 지역 주변은 전부 농경지로 4개 마을이 조상 대대로 농사를 지으며 살아온 삶의 터전”이라며 “분진과 소음이 심한 공장이 들어설 곳이 아니고 지난번 산방산업석재공장과 한송레미콘공장도 불허취소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만약 공장이 설치돼 가동되면 가동할 때 발생하는 분진과 시끄러운 소음으로 주변 농경지의 농사 폐작 등으로 4개 마을 주민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대형차량 통행과 각종 오염물질로 인한 농경지의 가치가 상실, 농민들은 제2의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외람되오나 업체 측은 공장 설치로 인해 토지와 지하수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대로 된 절차(영향평가)를 밟지 않으려고 공장규모를 축소 신청하는 것에 대해 바로잡지 못하는 행정이 정말 안쓰럽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서귀포시 관계자는 “레미콘 설치와 관련 지난 6일 신청·접수돼 현재 부서별 민원처리 협의를 하고 있다”며 “11월 4일까지 민원처리를 해야 하지만 사안이 중대한 만큼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해 부서별로 보완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