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어린이집 28일부터 집단 휴원
“보육료 인상 약속 더 멀어져” 불만

▲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 및 전국보육교사총연합회, 참사랑보육학부모모임 소속 회원들이 2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누리과정 보육료 30만원 약속 이행 및 8시간 보육제 실현을 촉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1일 제주지역 엄마들의 인터넷 카페에는 "직장에 다니는 싱글 맘인데 어린이집 휴원 통지를 받았다"며 "다른 맘들은 어떻게 할 것인 지"를 묻는 글이 올라왔다.

엄마들은 "희망보육을 받는다고는 하지만 우리 아이만 맡겨 눈치를 받을까봐 걱정이다" "맞벌이라 어쩔 수 없이 보낸다"는 등의 댓글을 달았다.

오는 28일부터 3일간 제주를 포함한 전국 민간어린이집들이 일제동맹 휴원에 들어가면서 맞벌이 부부들의 마음이 무거워졌다.

정부가  국가무상보육으로 공약한 누리과정(만 3~5세 아동 어린이집 및 유치원 보육료·방과후과정비) 예산 부담을 지방교육청으로 전가하면서 시·도교육청과 정부 간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한쪽에서는 전국 민간 어린이집들이 정부의 보육예산 줄이기 행태에 항의하며 집단 휴원을 예고했다.

제주도민간어린이집연합회(회장 한애경)에 따르면 도내 어린이집은 국·공립, 민간, 법인, 가정 어린이집을 모두 합쳐 577곳, 이 가운데 민간 어린이집은 263곳(연합회 소속은 220곳)에 달한다.

이번 휴원에 동참하는 어린이집들은 지난 21일부터 가정통신문을 통해 휴원 계획을 알리며 부득이 희망 학부모에 한해 희망보육을 신청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민간어린이집들은 "인건비와 표준 물가가 올랐는데 정부는 2013년 약속한 영아반 보육료 인상 약속(2015년 30만원 확대)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특히 시도교육청과 보육료 공방을 벌이면서 인상 약속은 더 멀어졌고, 보육현장에서는 학부모들의 혼란만 커지고 있다"고 정부를 질타했다.

이런 가운데 전국 교육감들은 2016~2020년 중기 지방교육재정계획의 중기 의무지출 전망에 어린이집 누리과정 보육비를 반영하지 않기로 결의했다.

전국시도교육감들은 지난 21일 부여에서 열린 교육감협의회(회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에서 누리과정 예산은 법적으로 교육감의 책임이 아니라는데 다시 한번 뜻을 같이했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의 누리과정 부담액은 2012년 141억에서 2015년 579억원으로 급증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