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연구소 부활' '축산폐수처리'

이번 2차 본회의 도정 질문은 당초 예상대로 행정계층구조 개편문제에 집중됐다.
도의원들은 주민투표를 둘러싼 갈등을 비롯해 각 대안이 선택될 경우의 대책, 주민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을 물었다.

▲행정계층구조개편

'도의회 의견 청취'라는 과정을 거친 셈이다.
고 동수의원은 "3차 여론조사 결과에서 인지도 74.4%, 혁신안에 대한 선호도 55.5%는 변화를 요구하는 주민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며 도의회의 주민투표 통과이유를 간접적으로 밝혔다.
김용하 의원은 "이제 주민투표 이외의 대안은 업다"고 전제 한 후 투표율에 대한 확신을 비롯해 기초자치단체와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을 설득시킬 방안을 따져 물었다.

김 병립의원은 '갈등해소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하고 '계층구조 개편에 따른 제주도의 정치역량 확보대책'을 촉구했다.
특별자치도와 행정구조개편이 별개 사안이 아니라고 지적한 강 창식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 적용 여부와 그렇지 않을 경우 원점으로 돌려 시간을 갖고 재추진하자고 권고했다.
김 태환 도지사는 의원들의 질문에 대해 "혁신안이 채택되면 내년 지방선거부터 적용된다"고 확인하고 "혁신안이 선택돼도 국비 등 보조금은 줄지 않으며 공무원 감축 또한 없다"고 강조했다.

▲1차산업 및 환경 관련

허진영. 고동수의원은 '축산폐수 처리대책'을 중점적으로 질문했다.
허의원은 '과수원 방품림인 삼나무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제주도의 시스템 구축을 요구했다.
또한 고의원은 '제주교역이 프레시 제주 등 사업으로 공격적 마케팅에 나서는 마당에 제주도가 최소한 10% 주식을 매입할 의향이 있는지'를 타진했다.
한정삼 의원은 "제주감귤 육종정책을 위해 감귤연구소가 부활돼야 한다"면서 "사과. 배연구소가 감귤연구소와는 달리 2001년 구조조정 당시 무사한 것은 도 당국의 무관심과 방치의 결과"라고 지적했다.

강창식 의원은 "1차 산업에 있어 제주만이 가질 수 있는 특화된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제주도의 핵심산업인 농. 수산업 종사자들이 소득감소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밝힌 고봉식의원은 'FTA 체결 이후 제주 농업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제주도의 대책을 따져 물었다.
부봉하 의원은 '곶자왈 정책의 재검토'를 촉구했고 임 기옥 의원은 '제주 특산 1차 생산물의 지리적 표시제 시행'을 제기했다.

제주교역 주식 재매입 의사가 없다고 단정한 김 지사는 "공해상 배출금지를 감안한 폐수 처리 정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해당농가의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청정 1차산업은 정부의 관광, 의료, 교육, 첨단산업 등 홍가포르 프로젝트 기본구상안에 제주도 차원에서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 제주산업의 미래 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국제자유도시 및 관광

투자유치 부진을 질타하는 허진영. 고봉식 의원 등의 지적에 대해 김지사는 "국제자유도시가 추진된지 3년 정도 기간으로 인내를 갖고 지켜봐 달라"고 피해갔다.
또한 점차 감소추세에 있는 관광객 유치대책을 따진 고봉식. 임기옥의원에게 김 지사는 스포츠 및 회의 산업 발전방안 등을 내놓았다.
이밖에 의원들은 공공기관 이전 제주홀대론을 비롯해 편향된 제주도의 지원정책, 외국인 학교 설립 제도 개선 등을 질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