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지사 도의회 도정질문 답변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위한  주민투표에서 혁신안이 선택될 경우 내년 지방선거부터 적용을 받는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제218회 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강창식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밝히고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주민투표일이 결정되면 이 날을 휴일로 해 줄 것을 행자부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제주도의회는 지난달 30일 채택한 ‘행정계층구조개편에 따른 의견서’의 주민투표 제시건에 대해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날 오전 강창식 특위 위원장은 제안설명에서 “찬반 의견이 있고 시장 및 기초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당초 의결대로 통과시켜 달라”고 주문했고 도의원들은 반대의견을 내비치지 않았다.

이날 의원들은 도정질문을 통해 ‘한달 이내에 주민투표 실시가 확실시되는 시점에서’ 투표율을 높여 또 다른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주도에 당부하고 ‘혁신안이 선택될 경우’ 반대론자들이 우려하는 부분을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답변에 나선 김태환 지사는  “두 가지 대안 중 어느 안이 선택되더라도 도민갈등 해소와 특별법상에 유리하게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주민투표는 일정에 따라 실시할 것이며 후유증을 없애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국제자유도시는 추진된 지 3년에 불과한 만큼 아직 성과를 판단하기는 때가 이른 것으로 보인다”며 “청정 1차산업을 관광, 교육, 의료, 첨단산업 등과 함께 미래 동력산업에 포함시킬 방침”이라고 도의회의 투자유치 부진 및 1차산업 대책에 대한 질책에 대신했다.
도의원들은 이와함께 특별자치도 추진현황, 사회보조금 비리, 곶자왈 보존 등 현안사항에 대한 도지사의 향후 대책을 따졌다.

또한 의원들은 도내 1차 산업과 관련, 감귤연구소 부활 여부를 포함 축산폐수 처리 문제, 삼나무 활용방안, 한라봉 등 잡감의 품질규격 기준 마련 방안, 특화 브랜드 개발겙桓?부처의 필요성 등을 제주도에 묻고 향후 정책 방향을 추궁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