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건강증진 프로그램 활성화”

올 한 해 우리 공단은 전 임직원의 자율과 창의, 열정을 결집해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드리고, 국민이 안심하는 든든한 건강보장 서비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지난해 우리 공단은 국민의 평생건강을 위해 미래 10년의 계획을 수립·실행하는 등 국민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낮은 건강보험 보장률과 직역별로 상이한 보험료 부과방식의 개편 등은 여전히 국민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제주지역은 자연환경 등 정주환경이 타 지역에 비해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높은 음주·흡연·비만율과 낮은 운동실 천율 등으로 100세 시대에 도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지사는 지역 실정에 맞는 철저한 건강검진 사후관리와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내실화해 도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도록 하겠다.

우선 검진을 통해 확인된 대사증후군 및 유질환군 대상자 관리를 위해 고혈압·당뇨교실 등 1대1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하고, 운동을 포함한 식습관 개선, 영양교육 등 종합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 시키겠다.

또한 만성질환대상자를 위한 건강교실 및 건강강좌, 자조모임 등 다양한 건강예방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어르신 건강운동 실천생활화와 저변 확대를 위해 건강백세운동교실 참여 경로당 수를 더욱 늘려 나가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