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예방 교육 중추적 역할 수행”

제주시 애월읍에 위치한 제주소년원은 한 때의 방황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배움터이다.

이곳은 법원의 보호처분 결정에 의해 송치된 소년 등을 보호해 교정 교육을 하는 법무부 소속 특수교육 기관으로, 쾌적한 환경에서 직업능력개발 교육과 비행 유형별 인성교육, 심리치료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관광의 메카인 제주지역의 특성을 살려 골프매니지먼트, 제과제빵, 초콜릿 공예 등 3개 직업훈련 과정을 편성·운영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등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 지역사회와 함께 이들의 꿈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제주소년원 부설 인성교육계발원에서는 사춘기 성장통으로 가정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학교폭력 및 학업부적응으로 방황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체험 중심 인성교육과 전문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들의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등 비행예방 교육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일반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진로탐색, 직업가치관 교육을 확대 실시해 지역사회 청소년의 건전육성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병신년인 2016년에도 제주소년원은 지역사회 청소년 전문기관으로써 ‘꿈이 있는 청소년, 밝고 건강한 사회 구현’을 위해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해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