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용 예비후보(새누리당, 서귀포시)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갈등을 최소화하고 인근 주민들의 이익과 실질적인 보상 대책 마련을 위해 제2공항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제2공항은 제주도가 동북아시아의 환경. 관광수도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고 온 도민의 숙원 사업”이라며 “제2공항이 산·남북 균형 발전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서귀포시 관광산업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역할을 다하는 토대가 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2공항 특별법을 제정해 제2공항 건설에 따른 토지 보상 시 전체 보상과 국가 임대로 구분해 전체 보상에 대해서는 토지수용 제반 관련 보상을 시행하겠다”며 “임대 토지 관련 보상은 국가에 임대해 임대료 수익을 토지주에게 지불하는 방식으로 임대 수수료는 서귀포시의 생명 산업인 감귤 값의 2배를 보상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피력했다.

또 “제2공항이 완공되면 일정 비율의 많은 지역주민들과 청년들이 채용되고, 제2공항 발전계획 수립 시에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 할 수 있도록 법적의무 사항으로 명시하겠다”며 “지역주민들의 실질적인 보상과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과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