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중앙당 어제 '혁신안' 공개적 지지

열린 우리당이 '혁신안'에 대한 공식지지 입장을 밝혔다.
20일 오전 중앙당이 확대간부회의에서 전 병헌 대변인은 제주도주민투표와 관련, "주민투표는 행정구조혁신의 시범적 실시라는 의미"라면서 "중복행정에 따른 낭비 방지 및 광역행정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주민투표"라고 '혁신적 대안 선택'의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어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위원장인 강창일의원(제주시 북제주갑)과 김 우남의원(제주시 북제주을) 등은 21일 국회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안 지지'를 공식표명하고 혁신안이 갖고 있는 미비한 점은 입법과정에서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행정계층구조개편을 위한 주민투표를 불과 일주일도 채 남겨놓지 않은 가운데 집권여당과 같은 당 소속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혁신안'에 대한 찬성 방침을 공식 천명하면서 혁신안쪽으로 기울기가 급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두 의원은 "정부의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구상에 행정계층구조개편이 전제조건은 아니지만 그 관련성은 부인 할 수 없다"며 제주특별자치도구상 내용 중 일부를 공개했다.
이들이 밝힌 내용은 제주도를 '국제적인 종합관광. 휴양지로 조성한다'는 것으로 평화의 섬을 비롯해 관광, 의료 등 정부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구상안을 구체적으로 일부 뒷받침하고 있다.

한편 열린 우리당 김 재윤의원(서귀포시 남제주군) 20일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특정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지역주민의 요구가 있음을 잘 알고 있지만 이를 밝히는 것은 평소 소신과 원칙에 위배된다"면서 "이번 투표는 제주도민의 자주적 판단에 의해 결정될 수밖에 없다"며 투표참여만을 당부하는 선에서 입장표명을 미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