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도쿄에 있는 미쓰비시 자동차 본사의 전시장 모습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연비 조작 사건을 일으킨 일본 미쓰비시(三菱)자동차가 1991년 이후 일본에서 판매한 거의 전 차종에서 법에 어긋나는 방법으로 연비 자료를 측정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1일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미쓰비시차가 법에 어긋나는 방법으로 연비 데이터를 측정한 차종이 단종 제품을 포함해 수십개에 달한다. 특히 그동안 문제가 됐던 경차는 물론 일반차량이나 대형 차량도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다.

미쓰비시차 관계자에 따르면 관련 법대로 연비 자료를 측정한 차량은 델리카5, 아웃랜더-PHEV, 미라지 등 3종에 불과하다.

위법적인 방법으로 연비 자료를 측정한 차종엔 파제로, 랜서, 콜트, 갤랑 등 인기 차종도 포함됐다.

미쓰비시차는 1991년 이후 50종의 신차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도로운송차량법은 '타행법(惰行法)'이라는 방식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미쓰비시차는 25년 전인 1991년부터 '고속타행법'이라는 미국식 방법을 사용했다고 밝힌 바 있다.

고속타행법은 타행법보다 간단해 시험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쓰비시차는 연비시험 자료를 조작했다고 인정한 ek왜곤 등 4종류의 경차에 대해 자체 주행시험을 다시 실시한 결과 당초 제출한 것보다 연비가 15% 이상 낮게 나왔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이날 국토교통성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