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오라동에 비친 제주 난개발의 그림자 ❶

제주시 오라동은 7개의 자연마을로 이뤄진 도·농복합지역이다. 시외버스 터미널과 종합경기장, 방선문, 아트센터 등 문화관광스포츠 인프라가 위치했으나, 그린벨트가 해제되면서 무분별한 개발과 ‘뒷북행정’으로 제주도 도시개발의 문제점을 노출, ‘난(亂)개발의 전형’이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다. 이에 본지는 수회에 걸쳐 오라동의 도시개발 문제를 들여다본다. <편집자주>

▲ 제주시 오라동은 최근 급격한 인구유입에 따른 각종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사진은 오라동 옛 가옥 뒤로 최근 1~2년 사이 이 지역에 들어선 다세대 주택단지 전경. 박민호 기자

그린벨트 해제로 시작된 개발 제주이주 열풍에 가속
행정 뒤늦은 대처에 교통·교육·인프라 문제 등 봉착

오라동은 외곽의 광활한 미개발 지역을 포함하면 제주시 19개동에서 네 번째로 큰 면적(28.65㎢)을 갖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이도동과 아라동, 서쪽으로 연동, 북쪽의 용담동, 그리고 남쪽은 한라산 국립공원과 맞닿아 있다.

오라동은 지난 1973년 개발제한구역(Greenbelt)으로 지정되면서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큰 제약이 따랐지만, 2001년 그린벨트가 해제되면서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된다.

2000년대 초반 5213명(1643가구)에 불과했던 오라동 인구는 2012년까지 완만한 증가세(6972명·2724세대)를 보이다가, ‘제주로~’이주 열풍이 시작되면서 유입인구가 급격히 증가 지난해에는 1만명을 넘어섰고, 지난 4월에는 세대수가 4000세대를 돌파하기에 이른다. 지금도 마을 곳곳에는 다세대 공사가 한창이다.

때문에 급속한 인구 유입에 따른 교통 문제와 교육, 도시 인프라 문제, 이주민-원주민 간 갈등 문제 등이 지역사회 곳곳에서 발생하면서 주민들의 겪는 고통도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연북·연삼로가 마을의 허리를 자르면서 지역 간 이질감이 생기고, 옛 마을길(오라초등학교 앞)는 여전히 인도도 없는 편도 1차선 도로를 이용하고 있다.

일각에선 그린벨트 해제와 인구 유입 등으로 부동산 가격 상승 등의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하고 있지만 대다수 원주민들은 부동산 가치 상승에 따른 세금 부담, 도시계획도로 편입 토지에 대한 저평가 등 여전히 재산권 침해를 받고 있다는 행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들은 “그린벨트 해제 이후 인구 유입 등은 충분히 예상 가능했다. 그럼에도 당국은 지난 15년간 손을 놓고 있다가 이제야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한다”면서 “지금 오라동의 모습을 사람에 비유하면 급성동맥경화로 혈관이 터지기 직전인 상태”라고 당국의 뒷북대응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