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해법 토론회 열려…“관민 적극 지원 필요”

전국에서 비정규직 비율이 가장 높은 제주에서 비정규직 문제 해법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노총 제주도지역본부는 24일 사회 양극화의 주범인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자 제주시 연동 메종글래드호텔에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자리에는 권영수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 이상철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 의장, 박원철 제주도의회 의원, 문원일 제주도 경제통상산업국장, 장영조 고용노동부 소장 등 관계자와 시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주제 발표에 나선 고승한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올해 7월 기준으로 제주도의 임시직 비율은 30.4%로 전국 평균 26.6%를 웃돌고 있다"며 "영세중소기업이 많은 등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한 게 그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고 연구위원은 비정규직 해소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조례 제정 등을 통해 비정규직 근로자를 지원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한 뒤 민간 기업으로 확산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고 연구위원은 "비정규직 해소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지역 언론에서 탐사보도 등을 통해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보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