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넙치를 양식하는 제주 모슬포지역 육상양식장은 비상이다.

넙치 양식 적정수온은 20~24℃이다. 하지만 일부 육상양식장에서는 수온이 30℃까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여서 어민들은 양식수조의 수온 변화에 모든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형편이다.

제주 동부지역 육상양식장은 지하해수를 끌어 올려 양식수조내의 수온을 20~22℃를 유지하고 있어 그나마 고수온에 의한 영향은 덜 받고 있는 형편이다.

하지만 지하해수가 올라오지 않는 모슬포지역의 육상양식장은 여름철만 되면 고수온이란 잡히지 않는 적에게 그대로 노출돼 매우 어려운 현실이 부딪치게 된다.

특히, 올해 고수온은 유례없이 상당기간 유지되고 있고 냉수대에 의한 수온이 10℃이상 편차를 보이면서 양식어민 들의 긴장감은 더할 수밖에 없다.

더욱 조바심을 갖는 것은 고수온과 저수온의 편차 때문에 사료급이가 매우 제한적일 수 밖에 없어 수온이 안정되더라도 강한 스트레스와 면역력이 떨어진 넙치 에게 닥치는 어병으로 양식어민은 어병과 사투를 또 벌여야 하는 이중고를 겪을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필자도 모슬포지역에 상주하다시피 하면서 주의깊게 살펴보고는 있다. 그러나 어떠한 뾰족한 대책이 없어 수온만 내려가기를 지켜보고만 있어 양식어민들의 양식넙치를 살리려는 노력과 폐사된 넙치를 건져내는 안스러움에 한숨만 나오고 있다.

하지만 어민들이 어려울 때 함께 있어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그분들이 어려움을 호소할 때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묘안이 없더라 도 그분들의 어렵게 대처해 나가고 있는 현실을 보고 듣고 알고 경험해야 한다. 그래야 다음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분명히 의연 한 대처가 가능하리라 생각해 본다.

이 지면을 통해 고수온이 나타날 때 부터 계속 수온과 염분을 체크 하고 현장에서 도움을 주고 있는 해양수산연구원 원장님과 연구사 들의 수고에 감사하다는 뜻을 전하고 싶다.

그리고 수온이 비교적 안정을 되찾으면 우리 양식어민들과 지난 얘기를 하면서 소주한잔 마시고 싶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