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어업관리단 확대 직제 신설안 기재부 심사 통과
정원 증원·어업지도선 4척 증선…위성곤 “강화 지원”

▲ 위성곤 국회의원.

제주어업관리사무소가 어업관리단으로 확대 개편된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은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동해어업관리단 소속 제주어업관리사무소를 남해어업관리단으로 확대, 개편하는 직제 신설안이 기획재정부 심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신설되는 남해어업관리단은 1단 2과로 운영하고 정원은 현행 98명에서 158명으로 증원한다. 담당 해역도 9만8000㎢에서 12만6000㎢로, 현재 6척인 어업지도선은 10척으로 늘어난다.

2014년 동해어업관리단 소속으로 출범한 제주어업관리사무소는 인력과 선박의 부족 등으로 인해 효율적인 불법조업 예방 및 단속에 한계를 보여왔다. 특히 지도선이 출동하는 해역이 제주 서부와 남부 2개 해역에 불과하고 제주 본섬 인근 연안 해역과 한·일 중간수역, 중·일 잠정조치 수역 등의 관리에 공백이 발생했다.

남해어업관리단이 신설되면 정부의 어업관리 조직은 기존 3해역(동·서·남해), 2관리단(동·서해)에서 3해역, 3관리단이 된다. 해양수산부는 이를 계기로 동·서·남해어업관리단별 정원과 담당 해역, 지도선 등을 조정해 맞춤형 지도단속 체제를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위성곤 의원은 “남해어업관리단 신설로 늘어나는 중국어선과 제주 연안에서 조업하는 근해어선 등의 불법조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단속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형 어업지도선의 신규 건조 등 남해어업관리단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